지난해 대통령 관저 선정 과정에서 풍수전문가가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은 한남동에 위치한 대통령 관저. / 뉴시스
지난해 대통령 관저 선정 과정에서 풍수전문가가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은 한남동에 위치한 대통령 관저.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지난해 대통령 관저 선정 과정에서 풍수전문가가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다녀갔다는 정황이 나오면서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역술인 ‘천공’의 관저 선정 개입 의혹을 수사해온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가 백재권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가 지난해 3월 육군참모총장 공관에 다녀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공과 인상착의가 비슷해 혼동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야권은 비판의 날을 세웠다. 역술인이 관저 이전에 개입했으며, 이같은 일이 어떻게 일어난 것인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민간인이 인가 없이 군이 관리하는 구역에 출입했다며 비판했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국방부와 한남동(관저) 모두 군이 경계해서 출입 절차가 아주 엄격한데, 인가받지 않은 인원들이 거기를 갔던 것”이라며 “(역술인이) 관저를 이전하는 의사결정에 개입한 정황이 있는데, 이것은 큰 국정농단”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대통령실이 답을 못하기 때문에 국회가 나와서 국정조사를 하고 그다음에 수사로 더 정확히 풀어야 될 문제”라고 주장했다. 

같은당 소속 안민석 의원도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천공이든 백 교수든 간에 국가의 중요한 결정을 역술인에게 의존한다는 게 근본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안 의원은 “천공이 갔는지 안 갔는지 거기에 대한 사실 확인이 필요하고, 그 역술가(백 교수)가 누구의 요청에 의해 어떻게 가게 됐는지, 왜 뜬금없이 이제야 나타났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최초로 천공의 대통령 관저 사전 답사 의혹을 제기했던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민간인이 인가 없이 들어갈 수 없는 통제보호구역을 들어가서 확인했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부 전 대변인은 ‘청와대 이전 TF의 통제하에 다녀갔다면 민간인 출입도 용인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민간인이기 때문에 반드시 출입 기록을 남겨야 하는데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 2월 국회 상임위에서 ‘개별 출입 기록이 없다’고 했다”며 “민간인의 방문을 의도적으로 은폐했다고 밖에는 볼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여권에서는 야당의 ‘무속 프레임’이라고 맞섰다.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백 교수가 이런 데 자문할 정도의 자격이 되느냐는 문제가 남는데, 백 교수는 겸임 교수로 활동하는 등 전문가로서 자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천공이 다녀감으로 인해 (대통령 관저가) 육군참모총장 공관에서 외교부장관 공관으로 바뀌었다는 주장은 모두 팩트에 어긋나는 거짓”며 “일단 천공이 아닌데 거짓 주장을 했던 사람들의 사과가 없다”고 비난했다.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도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야당이 윤석열 정부에 ‘무속 프레임’을 씌우기 위한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주술이나 그런 무속으로 국정을 운영한다는 그런 프레임을 씌우려고 발악하는 세력들의 가짜 뉴스와 괴담의 일부분”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