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오일뱅크의 폐수 불법 배출 의혹이 국감에서도 다뤄질 전망이다. / 뉴시스
HD현대오일뱅크의 폐수 불법 배출 의혹이 국감에서도 다뤄질 전망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거센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HD현대오일뱅크의 페놀 등 폐수 불법 배출 의혹이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주영민 HD현대오일뱅크 대표가 환경부 국감 증인으로 호출을 받았기 때문이다. 불법 배출 의혹과 여러 문제제기를 부정해온 HD현대오일뱅크가 국감의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계열사로 보낸 폐수, 불법이냐 아니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감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확정했다. 여기엔 HD현대그룹 핵심 계열사인 HD현대오일뱅크의 수장 주영민 대표도 이름을 올렸다.

주영민 대표가 국감 호출을 받은 건 HD현대오일뱅크의 폐수 불법 배출 의혹 때문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페놀 등이 함유된 폐수를 불법 배출한 물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지난 8월 전현직 임직원 8명과 법인이 기소됐다.

구체적인 혐의는 HD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 나온 폐수를 계열사 공장으로 배출하거나 공장 내 가스세정 시설 굴뚝으로 증발시킨 것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대산공장 폐수를 현대OCI와 현대케미칼에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8월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제보를 통해 처음 수면 위로 떠오른 이 사안은 지난해부터 검찰 수사 등이 본격화했으며, 지난 1월엔 환경부가 1,509억원의 과징금을 사전통지하기도 했다.

쟁점은 계열사로 폐수를 보낸 것이 불법 배출에 해당하는 지다. HD현대오일뱅크는 폐수를 자회사 공업용수로 재활용한 것이며, 재활용 후 적법한 기준에 따라 방류했기 때문에 환경오염 등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반면, 검찰은 페놀 등 강한 독성을 지닌 폐수를 처리하지 않은 채 외부로 배출한 것 자체가 불법이라고 보고 있다.

이처럼 HD현대오일뱅크와 관계당국의 입장 차가 뚜렷한데다,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의 반발 및 우려가 확산하면서 파문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때문에 HD현대오일뱅크의 폐수 불법 배출 논란은 국감에서도 치열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차원의 거센 질타가 예상되는 가운데, HD현대오일뱅크 역시 재판 등을 고려해 적극적인 항변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HD현대오일뱅크의 폐수 불법 배출 논란은 오는 11일 환노위 국감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