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국 노루페인트 대표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 노루페인트
조성국 노루페인트 대표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 노루페인트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국정감사의 계절이 돌아온 가운데, 조성국 노루페인트 대표가 증인으로 호출을 받았다. 업계 전반의 친환경 노력에 반하는 사안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인데, 노루페인트가 강조해온 ESG경영에 오점을 남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11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의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확정했다. 여기엔 조성국 노루페인트 대표도 포함됐다. 그가 국감의 호출을 받은 건 유성도료 유통 논란 때문이다. 

도료업계는 지난해 8월 환경부와 자동차 보수용 유성 도료를 사용하지 않기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 여름철 오존 발생 원인 중 하나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함유하고 있는 자동차 보수용 유성도료를 휘발성유기화합물 함량이 낮은 수성도료로 전환하기로 한 것이다.

그런데 그로부터 1년이 채 안 된 지난 5월, 언론보도를 통해 노루페인트 등 일부업체가 협약을 깨고 자동차 보수용 유성 도료를 몰래 유통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노루페인트 측은 유통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발생했으나 법적으론 문제가 없고 회수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업계 전반의 파문은 상당했다. 특히 업계 2위의 위상을 자랑하는 노루페인트가 신뢰를 깨트렸다는 점에서 경쟁사들의 싸늘한 시선을 피할 수 없었다.

이런 가운데, 해당 사안이 국감에서도 다뤄지게 되면서 노루페인트는 더욱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게 됐다. 무엇보다 노루페인트가 강조해온 ESG경영에 중대 오점을 남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편, 노루페인트의 자동차 보수용 유성 도료 유통 논란은 오는 11일로 예정된 환경부에 대한 환노위 국감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