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점주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료 광고 상품 울트라콜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 뉴시스
지난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점주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료 광고 상품 울트라콜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 뉴시스

시사위크=연미선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점주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료 광고 상품 ‘울트라콜’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이른바 ‘깃발 꽂기’라고도 불리는 해당 상품이 점주들의 출혈 경쟁을 부추긴다는 내용이다.

◇ 배민 ”울트라콜, 배달 권역 반경 7km 이내로 제한”

지난 12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국정감사엔 함윤식 우아한형제들 부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영업점이 아닌 곳에도 깃발을 꽂을 수 있게 해 업주 간 출혈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배민에 따르면 울트라콜은 월 8만8,000원을 정액제로 결제하는 상품이다. 깃발을 3~4개 정도 꽂으면 광고료가 한 달에 30만원에 육박한다. 해당 광고 상품은 배민 입점 업주 중 70% 이상이 사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즉 업주가 깃발을 구입해 자신의 가게와 떨어진 지역에 꽂으면 반경 7km 이내서 우선순위로 가게 상호 노출이 가능해지는 구조다.

이날 국감에서는 울트라콜을 통해 깃발을 실제 영업점뿐만 아니라 영업점이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영업점에도 꽂을 수 있다는 점이 비판을 받았다. 깃발을 꽂지 않으면 더 넓은 지역으로 광고 노출이 어려우니 업체끼리 무리한 경쟁을 하는 구조가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배민은 해당 광고 상품으로만 1년에 7,000억원 가량 벌어들인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같은 지적에 함윤식 부사장은 “배달할 수 있는 권역은 반경 7km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면서 “깃발도 그 안에서만 꽂을 수 있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배민이 업소 매출 정보를 활용하려는 후발 스타트업의 접근을 막고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9년 배민도 요기요 정보를 활용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며 배민의 조치는 다른 후발 주자들의 시장 진출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이날 함 부사장은 “우려되는 부분을 알고 있다. 해결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