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적자와 부채에 시달리는 한국전력공사가 자구책 마련에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 한전전력공사
대규모 적자와 부채에 시달리는 한국전력공사가 자구책 마련에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 한전전력공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대규모 적자와 부채에 시달리는 한국전력공사가 자구책 마련에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엔 희망퇴직 실시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도 전해져 관심을 모왔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국회 국정감사가 끝나는 이달 19일 이후 추가 자구책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진다. 자구안엔 인력 효율화 방안 및 추가 자산 매각 방안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력 효율화 방안으로 희망퇴직 실시가 검토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이목을 끌고 있다. 희망퇴직 위로금 재원은 간부직 약 5,700명이 반납할 올해 임금 인상분 등이 활용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한전이 희망퇴직에 나선다면 창사 이래 두 번째다. 한전은 지난 2009년부터 2010년까지 420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실시한 바 있다. 

한전은 대규모 적자와 부채에 시달리고 있다.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영업비용이 상승하면서 실적이 악화됐다. 2021년 2분기부터 쌓인 한전의 누적 적자는 47조원에 달하며, 올 상반기 기준 연결기준 총 부채는 201조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한전은 지난해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발표하고 자구책 마련에 나섰지만 좀처럼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근본적인 문제 해소를 위해선 전기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다만 전기요금 인상은 민생 현안과 맞닿아 있어 민감한 사안이다.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 결정에 앞서, 한전의 자구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2일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 회의’에서 “공기업 적자 해소를 위해 에너지비용을 국민에게 요금으로 모두 전가할 수는 없는 만큼 기존의 재정건전화 및 경영혁신 계획을 철저히 이행하는 한편 추가적으로 경영효율화가 가능한 부분을 적극 발굴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이날 방 장관은 한전에 대해 “제2의 창사에 임한다는 각오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추가 자구책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과연 한전이 어떠한 추가 자구안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