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가 다음(Daum)이 뉴스검색 결과 기본값을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변경한 것에 대해 철회를 요구했다. / 한국기자협회
한국기자협회가 다음(Daum)이 뉴스검색 결과 기본값을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변경한 것에 대해 철회를 요구했다. / 한국기자협회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포털 다음(Daum)이 뉴스검색 결과 기본값을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변경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자협회가 6일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철회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국기자협회(이하 기자협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다음의 정책으로 1,300여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콘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며 “이는 수많은 지역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음의 이런 정책이 나오기 전에 올해부터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면서 “정부 비판 보도를 참기 힘들어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으니 이 모든 일련의 상황들이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다음은 이런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에 각계의 의견을 듣거나 현업 언론단체와 논의도 없었다”며 “아무리 사기업이지만 포털 뉴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도 있다”고 꼬집었다. 

기자협회는 “우리는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며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의 이번 정책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이라며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고 밝혔다. 

다음은 지난달 22일 뉴스검색 결과 기본값을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CP 언론사로 돌연 변경했다. 이에 이용자가 뉴스검색 설정에서 기본값을 ‘전체’로 변경하지 않는 한, 다음 뉴스 검색 페이지에선 CP 언론사 기사만 검색되는 구조로 바뀌었다. 아울러 다음은 이용자가 뉴스검색 설정 옵션을 ‘전체’로 변경하더라도 한 달 후엔 초기 설정값인 ‘CP 언론사’로 자동 변경되도록 했다. 

다음 측은 뉴스 이용자의 선호도와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 마련을 뉴스 검색 기준 변경 이유로 내세웠지만 국민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제한하는 조치라는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현재 언론계에선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언론노동계에서도 이번 조치에 대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조는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내고 뉴스 검색 기준 변경 철회를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다음의 CP사는 약 150개, 검색 제휴사는 1,100여개”라며 “CP사 기준으로 검색 기사를 보인다는 건 뉴스 이용자에게 150여개 언론사 뉴스만 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일부 인터넷매체들은 법적 대응에 나섰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소속 언론사를 비롯한 인터넷뉴스 매체 28개사는 다음이 뉴스검색 결과 기본값을 CP사로 제한한 결정을 중지토록 해달라며 1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뉴스 검색서비스 차별 중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