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중도금 이자 미납부 등 올해 초 건설사 유동성 위기 사례 속속 등장

19일 기준 건설업체의 폐업신고 건수가 238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 뉴시스
19일 기준 건설업체의 폐업신고 건수가 238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업계 내 PF발 리스크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초 건설업체의 폐업신고 건수가 230여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올해 초 법원으로부터 포괄적 금지명령을 받는 건설사에 이어 분양계약자들의 중도금 이자를 지급하지 못한 건설사까지 등장하면서 업계 내에선 불안감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19일 국토교통부 산하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키스콘 : KISCON)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9일까지 건설업체 폐업신고 건수(변경·정정·철회 포함)는 모두 238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종합건설업체 폐업신고 건수는 24건, 전문공사업체 폐업신고 건수는 214건이다.

이는 작년 같은기간 215건(종합건설업체 24건, 전문공사업체 191건)에 비해 23건(10.7%↑) 증가한 수준이다. 종합건설업체 폐업신고 건수는 1년 전에 비해 변동이 없었지만 전문공사업체는 191건에서 214건으로 약 12% 늘었다.

또한 올해 1월에만 벌써 건설사 2곳이 부도를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의하면 19일 기준 울산·제주에서 각각 1곳씩 모두 2곳의 건설사가 부도처리됐다.

여기에 이달 초 서울회생법원과 부산회생법원은 각각 인천 소재 종합건설사 영동건설과 울산 지역 1위 종합건설사 부강종합건설을 상대로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다. 이들 건설사 두 곳은 지난해말 법정관리를 신청한 바 있다.

또 최근에는 광주 소재 중견건설사 한국건설이 분양계약자 대신 지급해야 할 중도금 이자를 은행에 내지못하면서 분양계약자들이 은행들로부터 이자 납부 독촉 문자메시지를 받는 일이 발생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올 한 해 건설경기 전망까지 나빠 향후 건설사들의 폐업신고 및 법정관리 신청 건수는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박철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건설동향브리핑’ 보고서를 통해 “작년 건축착공면적이 30% 이상 위축됨에 따라 올해는 2009년 이후 최소 착공이 이뤄져 건설투자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올 한 해 건설산업은 물량감소 및 PF리스크 등으로 인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추가적으로 일부 침체한 지방 사업장에 회복 여력이 있는지, 또는 신규 프로젝트 진행 여부를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