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들을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들을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제3지대 4개 세력이 합당해 만든 개혁신당에 대해 일종의 영주권을 얻기 위한 ‘위장결혼’이라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은 1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개혁신당의 파급력은 어느 정도로 보나’라는 기자의 질문에 “파급력은 기자께서 판단하실 문제”라며 “그 신당(개혁신당)은 정체성이라는 게 있냐”라고 되물었다.

그는 “그 신당(개혁신당)이 태동하게 된 이유는 바로 선거제(준연동형) 때문”이라 했다. 이어 “선거에서 배지를 다는 방법을 찾기 위한 것”이라면서 “일종의 영주권을 얻기 위한 위장결혼 비슷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아울러 “정당은 지향점과 정체성이 같다는 전제하에 서로 간에 공격과 공방이 내부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식의 건강한 토론은 그 당을 자유민주주의 정당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이 그렇다”며 “우리 당은 김경률도 있지만 훨씬 더 오른쪽을 가진 세력들도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혁신당에 대해선 "지향점과 정체성이 다르다"며 "생각이 다르고 생각을 모을 생각이 없다"고 평가했다. 또 “일반적인 정당의 형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 이상의 파급력이나 미래를 평가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지난 9일 개혁신당‧새로운미래‧새로운선택‧원칙과상식 등 제3지대 세력은 통합신당을 구성하는 데 전격 합의했다. 당명은 이준석 대표와 양향자 원내대표가 이끌었던 ‘개혁신당’을 사용하기로 했고, 이준석‧이낙연 전 양당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한 위원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날 ‘검찰 독재 종식의 불쏘시개가 되겠다’며 총선 출마를 예고한 데 대해선 “조국 전 장관은 우리가 주장한 병립형 제도에서는 국회의원 배지를 달 수가 없다”면서 “민주당이 야합으로 관철하려는 준연동형 제도 하에서는 이 틈이 보인다”고 했다. 

또 “이재명의 민주당에서조차 출마해서 배지를 달 수 없는 조국씨가 이렇게 뒷문으로 우회해서 국회의원 배지를 달 수 있는 제도가 바로 이 제도(준연동형)”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