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이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본격적인 수사를 벌인지 한 달이 지났지만 운전기사 김모 씨가 증거물로 제출한 3000만원과 장남 자택에선 발견된 6억원의 뭉칫돈에 대한 출처 확인은 물론 ‘검은돈’이라는 증거 확보도 아직 안된 것으로 전해졌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한 달이 지났다.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이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본격적인 수사를 벌인지 한 달이 지났지만 이렇다 할 소득이 없다. 당초 박 의원을 곧 소환조사할 것처럼 알려졌으나 정작 수사팀 내부에선 아직까지도 박 의원의 소환조사 일정을 잡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검찰이 8월말까지 수사를 종결할 방침을 밝히고 있어 박 의원의 소환조사를 내달 초로 전망할 뿐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박 의원에 대한 검찰의 수사 속도가 ‘더디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답답한 것은 검찰도 마찬가지. 당초 검찰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 박 의원이 해운업계 로비의 ‘전초기지’로 알려진 한국선주협회에서 해외출장비를 지원받은 국회의원 명단에 포함된 사실을 근거로 수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수사를 하면 할수록 박 의원에 대한 비리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손’이 많이 가게 됐다. 일손은 부족한데 의혹만 산더미라는 것이다.

◇ 눈덩이처럼 불어난 의혹만 7여개 ‘일손 부족’

현재까지 박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만 7개다. 검찰이 박 의원의 수사 신호탄을 쏘아올린 지난달 10일, 가장 먼저 압수수색을 펼친 곳은 인천 계양구에 위치한 S소방설비업체였다. 이 업체는 박 의원의 경제특별보좌관을 지낸 김모 씨의 급여를 대신 지급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위장취업’이다. 검찰은 김 씨의 채용 대가로 이 업체가 공사 수주 등에서 박 의원의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사례는 또 있다. 박 의원의 비서를 지낸 장광훈 씨에 따르면, 그는 비서를 그만둔 뒤에도 박 의원이 8개월 동안 서류상 비서직을 유지하게 한 뒤 이 기간의 급여 2300여만원을 후원금 명목으로 받아갔다. 이와 관련, 장 씨는 박 의원을 불법 정치자금 수수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장 씨의 뒤를 이어 박 의원의 운전기사 김모 씨가 박 의원을 불법 정치자금 수수혐의로 신고했다. 박 의원의 승용차에서 꺼낸 ‘돈가방’이 김 씨가 검찰에 제출한 증거물이다. 가방 안에 든 현금 3000만원이 바로 박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이라는 것. 이후 박 의원의 장남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현금뭉치 6억원을 발견한 검찰은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하며 박 의원의 숨통을 조였다.

박 의원이 2000년부터 이사장을 맡아온 한국학술연구원을 비롯해 모래 채취와 판매 업체인 S기업 등 4~5곳이 털렸다. 박 의원의 해운비리 연루 의혹은 그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의혹으로 번지면서 급기야 6·4 지방선거 공천헌금 의혹으로까지 확대됐다. 뭉칫돈에 대한 출처가 공천헌금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지역 정가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실제 지역에선 박 의원이 ‘공천헌금에 집착한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졌던 터다.

뿐만 아니다. 인천의 제강업체 D사로부터 거액의 후원금을 작은 액수로 나눠 건네는 수법으로 이른바 ‘쪼개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와 함께 국회 보좌관을 차명으로 등록해 구설에 올랐다. 4급 보좌관으로 등록된 장모 씨는 실제 보좌관 역할을 하는 조모 씨의 처형으로 밝혀졌다. 최측근으로 알려진 조 씨가 사기 혐의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어 채용 자격요건에 미달되자 친인척 이름으로 국회에 허위 등록한 것이다.

이외 박 의원은 대출 알선과 차명 투자 수익 사건에 연루돼 있다. 다만 브로커 임모 씨가 박 의원과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고, 부동산거래법 위반 사건은 현재 공소시효가 지나 수사 대상에서 벗어나 부담을 덜었다.

◇ 우선순위에 밀린 해운비리 의혹 ‘시간 부족’

박 의원에 대한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지만 검찰 수사는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운전기사 김 씨가 건넨 3000만원과 장남의 집에서 발견한 6억원의 뭉칫돈에 대한 출처 확인은 물론 ‘검은돈’이라는 증거 확보도 아직 안됐다는 전언이다. 검찰 측 한 관계자는 “현금 흐름을 밝히는데 통상 2~3개월이 필요하다.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작 박 의원의 수사에 단초를 제공했던 해운비리와 관련된 의혹은 우선순위에 밀렸다. 1차적 수사 목표인 운항관리 비리에 박 의원이 직접 연관돼 있지 않을뿐더러 수사할 여력이 없다는 게 그 이유다. 당초 운항관리에 초점이 맞춰졌던 수사가 ‘해피아’와 해양경찰청까지 확대되면서 구속되거나 기소한 이들에 대한 수사와 공소 유지에도 많은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 따라서 검찰은 운항관리자들의 비리 수사를 마친 뒤 박 의원에 대한 연루 의혹을 최종적으로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