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박근혜 대통령은 개정된 정부조직법에 따라 신설되는 국민안전처 등에 대한 11명의 인선을 마쳤다. 안정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개정된 정부조직법 공표와 함께 신설되는 국민안전처장 등 장관급 2명과 차관급 9명의 인사가 발표됐다. 인사 결과를 두고 여야의 평가와 분석이 분분한 가운데 이제 관심은 국무총리 등 후속 개각 가능성과 그 폭에 쏠리고 있다.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사의를 밝혔고, 황교안·류길재 장관 등도 2년의 기간을 채우고 있어, 인적 쇄신차원에서 개각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중국 APEC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미얀마 호주 등 3개국 순방을 마지고 돌아온 박근혜 대통령은 신설부처인 국민안전처 초대 장관에 박인용 전 합참차장을 발탁했다. 차관으로는 역시 군 출신인 이성호 전 안전행정부 2차관을 임명했다. 국민안전처 산하 중앙소방본부장과 해양경비안전본부장에는 조송래 전 소방방재청 차장과 홍익태 전 경찰청 차장을 각각 임명했다. 그 밖에 이근면 인사혁신처장과 김상률 교육문화수석을 제외하면 전원이 군 출신이거나 해당부처 관료 출신으로 채워졌다.

◇ 개각은 기정사실, 어디까지냐가 문제

군·고시 출신을 선호하는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 그대로 반영된 것을 두고 정치권의 분석이 분분하다. 집권 설득력을 얻고 있는 연말 개각설과 관련, 이 같은 인사기조가 그대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안정성과 효율성에 방점을 찍은 인사로 분석된다”며 “안정적 국정운영과 일사불란함을 중시하는 기조가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박근혜 정부에 있어 집권 3년차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힘 있게 정책을 추진해야할 집권 2년차에 세월호 참사로 발목을 잡혔다. 또 2016년에는 총선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 사실상 내년이 구상한 정책들을 강력하게 밀어붙일 수 있는 마지막 시기인 셈이다. 이에 3년차를 앞두고 인적쇄신을 통해 효율성과 안정성을 강조한 친정체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개각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이유다.

이미 정치권에서는 연말·연초 개각은 어느 정도 기정사실화 하면서 개각의 폭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사의를 표명한 정홍원 총리의 교체여부가 핵심이다. 무엇보다 개정된 정부조직법상 핵심기구인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국무총리 산하기관이라는 점에서 강력한 국무총리가 필요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이에 개각이 이뤄진다면 총리까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신임 총리로 정치권에서는 수많은 인물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정치권에서 나온다면 이완구 원내대표가 유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깜짝인사를 기용할 가능성도 높다. 이 원내대표의 임기가 남아있고 새누리당 내 친박 지도부를 유지해야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청문회를 거치기도 전에 두 번의 총리낙마가 있었다는 점에서 깜짝인사가 이뤄진다면, 무엇보다 혹독한 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는 사람을 발탁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개각과 함께 청와대 비서진 교체 여부도 관심을 끈다. 특히 정치권과 언론에서 사퇴설이 끊이지 않던 김기춘 비서실장이 교체될지가 관심사다. 그간 김 실장은 총리 인사검증 실패와 고령을 이유로 끊임없이 사퇴설이나 교체설이 제기된 바 있다.

다만 김 실장의 교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부정적 목소리가 더 높다. 여당의 한 관계자는 “여전히 김 실장에 대한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보인다”며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중폭 이상의 개각이 이뤄질 경우,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더욱 김 실장을 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