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일본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강등해 A1 등급을 매겼다. 이에 일본 언론을 중심으로 아베노믹스에 대한 후폭풍이 거센 상태다. <사진=AP/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지난 1일(현지시간)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일본의 국가 신용등급을 AA3에서 A1으로 강등시키면서 일본 현지 후폭풍이 거세다.

CNBC에 따르면 무디스는 일본 정부가 재정적자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디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경기부양 조치가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이 강등된 신용등급 A1은 체코나 이스라엘과 같은 수준으로 한국이나 중국, 벨기에 등이 속한 Aa3등급보다 한 등급 아래다.

무디스가 일본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강등하면서 일본은 당장 엔저, 국채 하락, 주가 하락이라는 트리플 약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일본 언론에서는 “아베노믹스에 대한 경고”라고 보도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은 “무디스의 신용등급 강등은 아베노믹스의 행방에 대한 경고라는 측면이 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 신문도 “경기회복과 재정건전을 양립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아베 총리의 경기 회복 성장전략에 물음표가 붙었다”고 평가했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총리는 침체된 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이른바 ‘아베노믹스’라는 경기부양책을 가동했다. 재정을 풀어 먼저 내수를 부양하고, 소비세율을 점차 높여 국가재정 건전성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올 1분기까지 경기부양에 효과가 있었지만, 소비세율을 기존 5%에서 8%로 인상 후 일본경기는 꽁꽁 얼어붙었다. 일본 국가부채는 1034조엔으로 늘었고, 일본 내 소비가 크게 얼어붙으며 2분기 연속 마이너스 GDP성장률을 보였다.

내년 하반기 10%까지 인상할 예정이던 소비세율 인상안은 진로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아베 총리는 “아베노믹스의 재신임을 묻겠다”며 중의원을 해산하고 조기총선을 예고한 상태다. 

▲ 비교적 견조한 성장률을 보이던 일본 경제는, 올 3월 소비세율 인상을 변곡점으로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