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김민성 기자] 경남도는 27일 오전 11시 도정회의실에서 홍준표 도지사와 다레살람주 싸이디 메커 싸디키 주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한다.
 
다레살람주는 탄자니아의 가장 큰 도시이자 중앙 정치 및 산업의 중심으로 탄자니아 해운 물량의 80%를 취급하고 있는 ‘동아프리카의 관문’으로 불리고 있다.
 
면적은 1,393㎢, 인구는 436만명으로 매년 5%이상의 경제성장이 이뤄져 향후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경남도는 협정체결을 통해 아프리카의 미래시장 거점을 확보하고, 도내 기업의 탄자니아 진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하고 있다.

이번 우호교류협정 체결을 위해 다레살람주의 싸이디 메커 싸디키 주지사 등 방문단 6명이 지난 26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5박 6일 일정으로 경남을 공식 방문했으며, 방문단은 우호교류협정 체결과 함께 도내 주요기업(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세방전지), 농업기술원, 한마음병원, 창원상공회의소 등도 견학할 예정이다.
 
홍준표 도지사는 “아프리카는 우리 외교·경제의 블루오션이며 신흥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이번 우호교류협정을 통해 첫걸음을 내딛는 경남과 다레살람은 향후 미래의 동반자로서 상호 공동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