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 차윤 기자] SK㈜는 자회사 SK바이오팜이 개발한 수면장애치료 신약(SKL-N05)이 미국에서 임상 3상 시험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SK바이오팜은 SK㈜가 지분을 100%를 보유한 신약 개발 전문 회사다.

이번 3상은 SK바이오팜 신약 개발 파트너인 미국 재즈사가 기면증과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주간 졸림증 환자를 대상으로 북미∙유럽 지역 전문 병원에서 진행한다.

앞서 SK는 수면장애 치료 신약(SKL-N05)을 독자 개발, 2011년 재즈에 글로벌 시장에 대한 기술 라이선스를 수출했다. 재즈는 2017년까지 임상 3상 시험을 완료한 후 미국 식품 의약품국(FDA) 판매 허가를 거쳐 2018년 신약을 시판할 계획이다. 재즈는 수면장애 분야 세계 최대 제약사로 알려졌다. 

SK는 기술 수출 계약에 따라 재즈로부터 임상시험 단계별 기술료를 받고 시판 이후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받게 된다.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주요 12개국 시장은 판권을 보유하고 있어 신약 출시 후 직접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면장애 관련 신약 시장 규모는 30억 달러(약 3조원)에 달하며 성장률도 연평균 6% 이상으로 높은 편으로 알려진다.

조대식 SK 사장은 "이번 수면 장애 신약 외에도 SK바이오팜을 통해 뇌전증(간질), 만성변비∙과민성대장증후군 신약 등 신약 후보 물질을 확보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혁신적인 신약 개발에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