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후보 경선 룰(규칙) 변경 문제를 둘러싼 새누리당 내 친박(친박근혜) 대(對) 비박(非朴·비박근혜) 진영 간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정몽준 전 대표와 이재오 의원, 김문수 경기지사 등 비박계 대선주자 측이 친박 주류 측의 일방적 당 운영에 반발, 8일 대통령후보 경선 불참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사실상 ‘전면전’을 선택했기 때문.
 
정 전 대표 측의 안효대 의원, 이 의원 측의 권택기 전 의원, 김 지사 측의 차명진 전 의원 등 비박 주자 대리인 3명은 이날 공동 성명을 통해 "당 지도부가 대통령후보 선출 과정에서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키지 않는다면 결국 당 화합을 해치고 본선 경쟁력을 심각하게 저하시킬 것"이라며 대선후보 경선 관리위원회 출범과 관련한 황우여 대표 등 당 지도부의 일방적 결정을 비판했다.

황우여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전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 관리위에 앞서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등 룰 협상을 위한 경선 준비위를 먼저 구성해 달라”는 비박 측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문수 지사 측의 김용태 의원은 국회에서 별도 회견을 갖고 "일파(一派) 독재의 당 운영 방식이 시정되지 않으면 경선이 무산되는 파국적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 의원의 이날 발언은 이재오 의원 등이 “현행 대선후보 경선 룰을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제로 바꾸지 않을 경우 ‘중대 사태’가 올 수 있다”고 경고한 뒤 나온 까닭에 사실상 비박 주자 측이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배수진’을 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정치 전문가들은 비박 측에서 이날 경선 보이콧 가능성까지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을 두고, 친박 측이 대놓고 비박 측의 주장을 무시하고 있다는 불만이 폭발한 결과가 아니냐는 분석이다.
 
현재 비박 측은 경선 흥행과 당 후보의 본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재 대의원과 당원, 일반국민 선거인단 투표 및 여론조사 결과를 각각 2대 3대 3대 2의 비율로 반영토록 하고 있는 대선후보 경선 룰을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로 바꿀 것을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