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27일 화물연대와 건설노조의 파업과 관련, “파업은 거창한 투쟁도 아니고 물류대란을 일으키기 위한 것도 아니”라며 “‘나도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마지막 몸부림”이라고 밝혔다. 

정성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민생 파탄의 책임은 한 달에 300시간 일하고 100만원 버는 화물차 기사에게 있지 않고, 만성 임금체불에 시달리는 건설 노동자에게 있지도 않다. 5년 동안 민생을 해결하지 못한 새누리당과 MB정부의 책임”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어 “하지만 새누리당과 MB정부는 파업에 대해 고장난 레코드판처럼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방침’이라며 엄포만 놓고 있다. 더욱이 일부 언론은 ‘화물연대 미가입 차량 27대 방화테러’라는 일면 기사를 통해 파업 이슈를 사법적 접근의 문제로 물타기 하고 있다”며 “달을 가리키면 달을 봐야지 손가락만 봐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화물연대, 건설노조 파업은 정치파업도 테러도 아니”라며 “경제민주화의 문제고, 먹고사는 문제다. 파업 참가자들도 월급쟁이고 비정규직이며 소상공인이고 아이를 키우는 가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법과 원칙, 테러 엄벌만 외칠 게 아니라, 다단계 하청구조 개선, 표준운임제 도입과 임금체불 근절 등을 위해 파업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단독개원 운운하며 국회 파행을 일삼을 게 아니라, 어서 국회를 정상화시키고 민생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