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소속 (왼쪽부터)김영춘·최인호·김해영 의원이 7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가덕도 신공항 유치를 강력 주장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두고 정치권이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용역 평가 항목에서 ‘고정장애물’이 제외되면서 신공항 논의가 밀양에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부산지역에 번지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의원들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가덕도 신공항 유치에 힘을 실었다. <관련기사 : [‘영남 신공항’ 논란] TK·PK 지역이기주의…친노·비노도 가세>

김영춘 의원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가덕도 신공항 문제는 김해공항 포화상태를 예견하고 부산 신공항을 만들어서 부산·경남·울산을 중심으로 하는 동남권의 경제발전을 위한 허브경제공항을 만들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모두 부산 신공항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해있다”고 설명했다.

김영춘 의원은 이어 “부산에서는 이미 신공항 입지가 밀양으로 내정됐고 대구·경북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부합되는 결론이 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며 “실제로 청와대나 주무부처 담당간부들을 보면 이런 소문이 나돌 정도로 의구심을 자아낼 만한 인맥구성”이라고 비판했다.

최인호 의원도 이 자리에서 기자회견문을 통해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은 부산·경남과 대구·경북이라는 지역의 대결이 아니라 국책사업을 농간하려는 세력과 국책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려는 세력의 대결”이라며 “정부가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입지 조사 용역에 대해 ‘불수용 국민운동’도 전개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부산 신공항 문제가 더민주의 ‘꽃놀이패’가 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부산 신공항 유치에 성공하면 더민주 덕이 되지만, 만약 실패하더라도 큰 손해는 아니라는 관측에서다. 실제로 영남권을 텃밭으로 두고 있는 새누리당은 역풍을 우려해 지금껏 ‘지켜보자’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더민주가 신공항 문제에 연일 강공세를 펼치자 새누리당 부산시당도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