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직자 부패 의혹과 설화, 새누리당 내 친박계 공천개입 녹취록 공개 등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845일간의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아셈) 참석 및 몽골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지만, 국내 사정이 여의치 않아 심정이 착잡할 것으로 보인다. 귀국길에 오른 비행기에서 매번 있던 기자들과의 만남도 최소화하는 등 귀국 후 국정운영에 골몰했다.

무엇보다 사드 정국은 넘어야 할 산이다. 경북 성주에 사드 배치를 결정했지만, 이곳 주민들의 반발이 생각보다 강해 어떤 식으로든 주민들을 설득시켜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사드 배치와 관련, 청와대에서는 박 대통령은 출국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통해 사드 입지 선정 과정 등을 국민에게 소상하게 설명했다는 입장이지만, 성주 주민들의 반발을 무마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이미 국민의당과 더민주에서 사드 도입에 대해 반대 입장을 천명한 만큼 향후 정치권에서도 격한 반발이 예상된다. 여기다 새누리당 텃밭인 경북에 사드가 배치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새누리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기도 힘든 상황이다.
 
최근 봇물처럼 터진 공직자 부패와 설화도 국정을 어렵게 하는 요인다. 진경준 검사장의 부패비리 의혹, 나향욱 교육 정책기획관의 ·돼지설화, 우병우 민정수석 처가와 넥슨 간의 부동산 거래 등이 국정운영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정권 말기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현상이라며 레임덕을 촉발시키는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은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의 전폭적인 지원도 받기 어렵게 됐다. 새누리당 자체가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윤상현·최경환 의원의 공천개입 녹취록 공개로 새누리당이 동력을 상실했다. 친박이 조직적으로 나서 공천에 개입했다는 증거로 향후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처럼 박 대통령은 도처에 악재를 안고 있다. 어느 것도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사드 배치 갈등도 새누리당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야 하지만, 당이 나서서 사드 배치를 찬성할 수 없는 입장이다.
 
박 대통령은 집권 말을 이끌고 갈 개각카드를 오래전부터 만지작거렸지만, 우병우 민정수석마저 구설에 휘말리면서 쉽지 않는 상황이 됐다. 개각 전에 우 수석이 나서 대상자들의 검증작업을 마쳐야 하는데 이 마저도 상처를 입게 된 셈이다.
 
그렇다고 박 대통령이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 각종 악재를 진정시킬 국면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면전환 카드로 개각0순위로 거론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