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대응해 긴급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28일 오후 11시41분경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 최고 고도 약 3700km, 비행거리 1000여 km를 날아 정상 각도로 쐈을 경우 사거리가 1만㎞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북한의 기습 도발에 대응해 정부가 사드(THAAD) 발사대 4기를 추가로 배치하기로 하면서 사드 기지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청와대가 사드 4기 추가 배치를 발표한 것은 29일. 앞서 28일 밤 11시40분께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따른 것으로, 청와대는 29일 새벽 1시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이 같은 조치를 발표했다.

정부는 이 같은 발표 하루 전까지만 해도 사드 잔여 발사대 4기는 일반환경평가가 끝난 뒤에 배치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북한의 추가 도발로 상황이 엄중해지면서 긴급히 배치하기로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중대한 도발행위로 규정하고, “북한 정권도 실감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다각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부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결정하자 성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26일 오후 경북 성주군에서 열린 '정전 64년, 7·26 소성리 집회'에서 참가자들과 '사드배치 반대 구호를 외치며 거리행진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현재 발사대 4기는 왜관 미군기지에 보관된 상태로, 발사대 4기가 추가로 배치되면 기존의 발사대 2기 x-밴드 레이더와 함께 사드 1개 포대의 작전운용능력을 갖추게 된다.

다만, 발사대 6기 모두 임시 배치이기 때문에 일반환경영향평가는 그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사드 발사대 4기를 추가로 설치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에 사드 기지 인근 성주군 소성리 주민들은 정부가 일반 환경평가를 한 뒤 사드 배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약속을 뒤집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소성리 마을주민들은 30일 마을회관 근처에 모여 정부의 이번 결정을 규탄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규탄 대회에 이어 이번주부터 청와대와 국방부에서 잇따라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