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측은 16일 ‘노크 귀순’ 사태와 관련,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문 후보측 진성준 대변인은 이날 서울 영등포 선거캠프에서 브리핑을 통해 “합참의장과 국방부 장관이 노크 귀순 사실을 사건 발생 직후에 알았다고 하는데 이번 문책 대상에서는 빠져있다”며 “합참의장과 국방부 장관의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대변인은 합참의장과 국방부 장관에 대해 “이번 경비작전 실패와 보고체계의 붕괴에 대한 궁극적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며 “더구나 합참의장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두 번씩이나 허위증언을 했다”고 비난했다.
 
안 후보측 유민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방은 신뢰다. 국군통수권자와 경계하는 군인, 그것을 보고하는 사람은 하나가 돼야 한다”며 “그런데 그 연결이 거짓으로 구성돼 있다면 국민은 어떻게 정부를 믿을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특히 “GOP 경계보강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보고도 묵살됐다는 보도가 있는데, 가장 신뢰가 높아야 하는 국방의 경계와 보고 체계가 무너진 사례”라며 “거짓은 모든 대처를 불가능하게 만들고 국민을 불안하게 만든다. 국민이 정부를 신뢰하기 위해선 정부가 진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