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시사위크=차윤 기자]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물품 구매 방식이 도마위에 올랐다. 구매 방식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지적에도 여전히 자체 구매만을 고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와서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2015년 이후 물품구매 비용의 99.3%가 조달청 구매가 아닌 자체구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은 2015년 이후 구매계약에 총 15조7,000억원으로 지출했다. 이중 6조9,281억원이 물품구매 비용이었다. 한전은 기관 특성상 전선, 변압기 등 물품구매계약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한전은 조달청 구매가 아닌 자체구매 방식으로 6조7,030억원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99.3%에 달한다.

또 한전은 납품업체 조합인 협동조합 공동계약 방식으로만 지난 15년 이후 12개 협동조합이 557건, 1조5,339억원의 계약을 체결해 전체 물품계약액의 22%나 독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박재호 의원 측은 협동조합 계약방식은 언뜻 보기에는 조합의 회원사가 공동 납품을 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업체간 경쟁력을 축소시켜 기술력 향상과 원가절감 등의 노력을 게을리 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구매 방식 때문에 2012년부터 국정감사와 자체감사 등에서 꾸준히 지적이 있어왔지만 한전은 달라지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재호 의원은 “납품업체 편의를 봐주고 수천만원을 챙기는 한전간부들이 실형을 받는 일들이 반복되고 있는데, 이는 한전의 자체구매나 납품업체 조합 공동구매 방식만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조달구매 비율의 확대 등 구매방식의 다양화 등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