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7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삼성전자서비스지회와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직원 직접 고용에 합의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병훈 사무장, 곽형수 수석부지회장, 나두식 지회장, 삼성전자서비스 최우수 대표이사, 최평석 전무. <삼성전자>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업체 직고용 논의가 난관에 봉착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지난 4월 협력업체 직원 8,000여명을 직접고용하고 노조 활동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4개월간 노사 간 실무협의가 진행됐지만 사실상 결렬이 선언됐다. 콜센터 직원들을 직접 고용이 아닌 자회사로 편입하겠다는 사측의 방침이 협상 결렬의 주요 원인이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콜센터 직원들을 직접고용에서 배제하는 것은 ‘4.17 합의’에 대한 전면적인 신뢰파괴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콜센터 직원 1,000여명 직고용 배제 가닥

31일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협력업체 직접고용 전환 문제와 관련한 사측과의 실무협의가 결렬됐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7일 협력업체 직접고용 전환을 발표한 삼성전자서비스 노사는 4개월 여 동안 24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왔다.

지회에 따르면 삼성전자서비스 사측 실무협의단은 지난 30일 진행한 제24차 실무협의에서 수리직군, 지원(자재) 협력사, B2B 협력사, 패널(집하공장) 협력사는 직접 고용하되, 콜센터 전문상담 직군은 배제한다고 밝혔다.

지회는 “삼성전자서비스와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체결한 합의서에 따르면 ‘회사는 협력업체 직원들을 직접 고용한다’고 돼 있다”면서 “협력업체 범위에 제한을 두지 않았고 삼성전자서비스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콜센터 협력업체 직원을 포함한 8,000명이 직접고용 대상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에서는 모든 협력업체의 처우를 개선하는 것처럼 대대적으로 선전한 후 뒤로는 별도의 자회사를 만들고 콜센터 직원들을 직접고용에서 배제하겠다는 것은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삼성전자서비스는 90여개 협력사의 8,000명 안팎의 직원을 직접 고용하고 노조 활동을 보장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당시 조치는 자회사를 설립해 협력사 직원들을 채용하는 방식이 아닌 삼성전자서비스가 직접 고용하는 형태라 더욱 눈길을 모았다. 그러나 4개월 만에 앞선 발표와 달리 일부 직군의 자회사 전환 방침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될 전망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에 대해 사측은 ‘업계 관행’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 “콜센터, 위장계열·불법파견 의혹 수사 촉구 할 것”

삼성전자서비스 콜센터 상담원들은 전국 각 센터에 고객 수리 건을 배치하고 기술상담 업무를 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수원과 광주, 대구 등 3곳에 위치하고 있다. 콜센터 상담원 규모는 평시 1,000여명, 성수기는 1,400여명 정도로 추산된다. 입사 1년차의 기본금은 125만2,000원으로, 직무수당과 기술수당으로 최저임금 부족분을 채우고 있다는 것이 지회 측의 설명이다.

더욱이 삼성전자서비스 콜센터는 위장계열 및 위장도급 의혹도 받고 있다고 지회 측은 주장했다. 이에 이미 위장계열사인 상황에서 자회사로 편입시킨다는 것은 직접고용이라고 볼 수 없다고 지회는 지적했다.

그 근거로 지회는 콜센터가 1998년 삼성전자 서비스사업부가 삼성전자서비스(주)로 분사할 때 협력업체로 분사되었다는 점, 삼성전자서비스 등기임원이 콜센터 대표이사를 맡아 왔다는 점, 직원이 1,000명이 넘고 자산총계가 60억 원이 넘는 회사를 자본금 3,000만원으로 설립했다는 점 등을 들었다.

지회는 “콜센터는 원청인 삼성전자서비스가 제공하는 장소와 기자재를 활용해 원청의 지휘감독을 받으며, 원청이 제공하는 전산시스템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콜센터 소속 노동자들은 이미 원청과 묵시적 근로관계에 있거나 원청이 직접고용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관계다”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16일 삼성전자서비스 콜센터 상담원들은 노동조합에 집단 가입하기도 했다. 상담원들은 ▲저임금 ▲연장근로 강요 ▲비용 절감을 위해 고객과의 전화 상담을 통한 고객 자가 수리 유도 정책 ▲단기계약 등의 문제 개선을 촉구했다.

지회는 오는 9월 4일까지 콜센터의 자회사 전환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협상이 결렬될 시 투쟁을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위장계열 및 불법파견 문제와 관련해 공정위와 고용노동부, 검찰 등에 수사를 촉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사위크>는 이와 관련한 사측을 입장을 듣고자 연락을 취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