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8일 늦은 밤 서울시 청사에서 메르스 긴급점검회의를 열어 확실한 방역조치를 주문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서울시는 9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환자 발생과 관련, 잇따라 회의를 열고 대책 점검에 나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밤 메르스 긴급점검회의를 연데 이어, 9일 오전 메르스 환자가 입원해있는 서울대병원을 방문해 현황을 파악하는 등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 시장은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8일 오후 11시 15분 서울시청에서 메르스 긴급점검회의를 열어 확진 환자의 입국 이후 이동 경로부터 이송, 검사 절차까지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지방 일정을 수행하다 메르스 확정 판정소식을 듣고 시청 상황실을 찾은 박 시장은 “감염병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무엇보다 현장의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치밀하고 미세한 역학조사로 메르스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2015년 메르스 사태는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는 교훈을 남겼다”며 “한치의 오차 없는 정확한 대응을 위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철두철미하게 상황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시는 8일 오후 6시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을 대책반장을 하는 비상방역대책반을 설치했다. 현재 밀접접촉자 자가격리와 능동감시가 이뤄지고 있다. 시는 밀접 접촉자 격리 해제 발표가 나올 때까지 1대1 관리 체제를 유지하고 접촉자 집중관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박 시장은 9일 오전 보건 담당 공무원들과 함께 메르스 환자가 입원해있는 서울대병원을 방문해 현황을 파악했다.

이날 오후 2시에는 시청사에서 부시장과 담당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무총리 주관 대책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9일 “메르스 확진자 발생에 따른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한단계 격상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와 서울시는 확진환자가 입국 이후 이동한 경로와 접촉자 조사를 계속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파악된 밀접접촉자는 21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날(8일) 발표한 밀접접촉자 수 20명에서 1명이 추가로 확인된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