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취임 1년도 채 되지 않아 안팎에서 거센 사퇴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뉴시스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취임 1년도 채 되지 않아 안팎에서 거센 사퇴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안팎에서 거센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취임 1년을 채우기도 전에 대내외적 신뢰 및 리더십이 흔들리는 모습이다.

가스안전공사 노조는 지난 3일과 4일 연이어 성명을 발표하고, 김형근 사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1월에도 같은 요구가 담긴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김형근 사장에 대해 ‘불신임’ 의사를 꾸준히 밝히고 있는 것이다.

사퇴 요구는 외부에서도 나왔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지난 4일 성명을 통해 김형근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노조와 발을 맞췄다.

이들이 사퇴 요구의 이유로 제시하는 것은 우선 법인카드 사용 관련 의혹이다. 김형근 사장은 올해 국감에서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허위 보고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김형근 사장은 “직원의 실수”라고 해명했으나, 의혹은 쉽게 해소되지 않았고 오히려 내부 반발을 불러왔다. 노조는 지난 11월 성명을 통해 “책임을 직원에게 전가한 사장의 조직 수장 자격은 이미 상실됐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다. 애초부터 ‘낙하산’이란 지적을 받았던 김형근 사장이 자신의 정치적 입신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노조는 “취임식 때부터 지인 목사님의 축사로 종교의 자유를 박탈하는 편향성을 드러내더니, 최근에는 온갖 행사장에 본인의 사조직을 투입하고 있다”며 “안전은 뒷전이고 소중한 공사의 인력과 예산을 본인 정치입신을 위해 악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법인카드 사용 관련 의혹은 이 같은 지적과 맥락이 닿아있다. 문제로 지적된 카드 사용내역은 가스안전공사 사장으로서의 업무와 무관할 뿐 아니라 정치적 행보를 의심케 했다.

독선적인 태도 또한 문제로 제기됐다. 노조는 무소불위의 횡포를 저지르다 최근 대법원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박기동 전 사장과 김형근 사장이 다를 바 없다고 주장한다. 특히 노조는 “1,200명 노조 대표에게 ‘어이, 구 위원장’이라 칭하며 하대하는 저급한 노사관계 인식을 가진 자에게 기대를 접었다”고 비판의 날을 세우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역시 “김형근 사장은 석고대죄하고 즉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지적한 내용은 노조와 유사하다.

지난 1월 취임한 김형근 사장은 낙하산이란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가스안전 관련 전문성이 없을 뿐 아니라, 민주당 소속으로 충북도의회 의장을 지낸 바 있는 등 정치인 출신이기 때문이다. 김형근 사장은 2016년 20대 총선 당시 청주시에서 출마를 검토하기도 했으며, 19대 대선에서는 충북 국민주권 선거대책위원회 기획총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처럼 정치색이 짙은 그는 취임 이후에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행보를 이어가면서 결국 거센 사퇴 요구에 직면하게 됐다. 하지만 김형근 사장은 적극적인 해명 또는 입장 표명에 나서지 않고 있다. 안타까움을 표하며 노조와 문제를 풀어가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았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언론에 밝힌 것 외에 따로 해당 사안과 관련해 전달받은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청와대 앞 1인 시위를 실시하는 등 점차 퇴진 압박을 높여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연말 극심한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