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만나 2월 임시국회 정상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뉴시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만나 2월 임시국회 정상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연말연초부터 여야의 대치국면 때문에 국회가 '개점휴업'인 상태에서 2월 임시국회가 개최될 수 있을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치원 3법, 근로기준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을 비롯해 선거제도 개혁 등 처리할 법안들이 산적해 있지만, 김경수 경남지사 1심 실형 등을 놓고 정국은 냉랭한 상황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2월 임시국회 정상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미뤄지고 있는 민생법안으로는 ▲사립유치원 투명성 강화를 위한 '유치원 3법' ▲탄력근로제 확대 법안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법안 ▲체육계 성폭력·폭력 근절 법안 ▲의료인 안전을 보장하는 내용의 '임세원법' 등이 있다. 여기에 이미 1월 합의 시한을 넘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혁안 논의도 남은 상태다.

그러나 여야가 각종 현안을 놓고 첨예하고 맞서고 있어 2월 국회는 소집부터 불투명할 전망이다.

한국당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폭로와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등을 놓고 연일 정부여당을 비판하고 있다. 여기에 김경수 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혐의로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으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도 촉구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미 2월 임시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이기도 하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김 지사 문제에 대한 한국당의 공세를 '대선 불복'으로 규정하고, 1심 유죄판결을 내린 사법부를 향해 '적폐 청산'을 선언하는 등 전방위로 공세를 펼치고 있다.

여당과 제1야당의 강대강 대치 속에서 선거제 개혁 처리를 목표로 하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의 속내도 복잡하다. 여야는 당초 합의했던 선거제 개혁안 1월 처리 시한이 지나자 2월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의원정수 확대 문제 등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평화당과 정의당 중심으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도 거론되고 있으나, 바른미래당은 이에 대해 선을 긋고 있는 등 2월 임시국회는 소집부터 법안 처리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