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과 청주공항의 은행영업점 사업자 선정이 난항을 이어가고 있다. /뉴시스
김포공항과 청주공항의 은행영업점 사업자 선정이 난항을 이어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김포공항과 청주공항이 은행이 사라질 위기를 맞고 있다. 문제는 역시 ‘돈’ 때문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김포공항·청주공항 은행영업점 사업권 입찰을 수의계약으로 전환하고, 기존 사업자인 신한은행·우리은행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입찰이 6차례나 유찰되며 끝내 새 주인을 찾지 못한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임대료를 둘러싼 한국공항공사와 은행의 입장 차가 현격해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계약기간은 이미 기간이 만료된 상황. 다만 한국공항공사와 두 은행은 공항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분간 연장 운영을 하기로 했다. 그마저도 오는 15일까지로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다.

공항 은행영업점 사업권이 좀처럼 주인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은행 입장에선 적자가 불가피한데, 임대료 부담까지 크다. 그동안 상징성 등 마케팅 효과를 고려해 이를 감수했으나, 더 이상 감수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한국공항공사 입장 또한 난처하다. 임대료 등을 폭등시킨 것이 바로 은행권이기 때문이다. 수년 전 공항 입점을 둘러싼 경쟁양상이 가열되자, 각 은행들이 앞 다퉈 더 많은 금액을 제시한 바 있다. 만약 은행권에 휘둘려 임대료를 대폭 낮출 경우, 향후 입찰을 진행할 때마다 흔들릴 우려가 제기된다.

결국 한국공항공사와 은행 모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계약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당장 ‘은행 없는 공항’이 등장하는 사태만은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임대료 폭락을, 은행은 적자 부담 등을 감수해야 최악의 사태를 피할 수 있다.

이를 두고 새로 입찰을 진행할 때마다 임대료 등을 둘러싼 논란이 반복되지 않도록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방식으로는 그때그때 업계 분위기에 따라 폭등 또는 폭락이 불가피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