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원내대표를 뽑는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판세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원내대표를 뽑는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판세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태년·노웅래·이인영 의원.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원내사령탑을 뽑는 원내대표 경선이 내달 8일 치러진다. 차기 원내대표는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 공천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원내대표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문재인 정부가 반환점을 돌고 있는 시점인 만큼 여당 원내대표가 어떤 성향을 갖느냐에 따라 국정운영의 기조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 원내대표선거관리위원회는 16일 1차 선관위회의를 통해 원내대표 선거일 등 세부적인 사항을 의결했다. 원내대표 경선에 나서는 후보자들은 오는 30일 등록을 마친 뒤 내달 7일까지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이번 경선은 김태년·노웅래·이인영 의원의 3파전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일단 지지 세력이 뚜렷한 김 의원과 이 의원의 ‘2강구도’로 보는 시각이 많지만, 원내대표 경선에 3번째 도전 중인 노 의원이 실전에서 저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원내대표는 원내 상황을 지휘하며 당청관계의 중심을 잡는 역할을 맡게 된다. 특히 여당의 원내대표 경선은 여당에 대한 청와대의 ‘장악력’을 보여주는 지표로도 활용된다. 청와대의 입김이 센 경우엔 주류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크지만, 그렇지 않으면 비주류의 지지를 받는 후보가 당선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친문’(친문재인) 성향인 홍영표 원내대표가 당선된 배경엔 문재인 정부 초반 높은 국정 지지율에 고무된 여당 의원들이 “청와대에 힘을 실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이유다.

출마 의사를 밝힌 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대표적인 주류 후보로는 김태년 의원이 꼽힌다. 김 의원은 추미애 전 대표와 이해찬 대표 체제에서 연달아 정책위의장을 역임하며 ‘정책통’이란 평가를 받았다. 다만 홍영표 원내대표에 이어 김 의원이 원내대표 자리에 오를 경우 친문 색채가 강화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인영 의원은 당내 86그룹,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개혁 성향의 더좋은미래 등 여러 계파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대협 1기 출신인 만큼 후보들 중 가장 개혁적인 성향이라는 평가를 받지만, 야당과의 소통과 친화력 측면에서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노웅래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3번째 도전이다. 지난 원내대표 경선에서 낙선한 후 일찌감치 의원들과 접촉면을 늘리며 미리 기반을 다져왔다는 후문이다. 계파색이 옅어 ‘친문 일색’에 반감을 나타내는 의원들의 표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분석이지만, 그만큼 ‘카운터 파트너’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의 협상에서 뚜렷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평가도 있다.

◇ 공천·당청관계·입법성과 내야

무엇보다 차기 원내대표는 총선 공천권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투표권을 가진 국회의원들에겐 당장 자신의 공천에 영향을 줄지도 모르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계파나 서로의 친분도 중요하지만, 결국 투표장에 들어서면 자신의 이해관계를 따져 표를 던질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특히 4.3 보궐선거에서 국회의원은 물론 기초의원 선거에서도 1석도 얻지 못한 민주당 내부에 냉랭한 민심에 대한 위기감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으로서는 4.3 보선의 패색이 내년 총선까지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하고 당 안팎 분위기를 쇄신해나갈 수 있는 원내대표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

또 당장 4월 내 제출될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와 쟁점법안 협상이 시급한 숙제다. 지지부진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를 포함한 사법개혁과 유치원 3법, 선거제도 개혁 등 차기 원내대표가 떠안아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 야당을 설득하고 협치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여당 내부 ‘집안 단속’도 철저히 해야 하는 상황에서 차기 원내대표의 부담감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해찬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차기 원내대표에게 바라는 점에 대해 “20대 국회 마무리를 잘 지어서 계류된 법안들을 잘 마무리 지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당정청 간의 소통을 큰 것, 작은 것 할 것 없이 성실하게 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또 총선 준비는 사무총장이 맡아서 하는 일이지만, 총선 준비도 잘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