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행정관 일부가 내년 총선출마를 위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청와대 행정관 일부가 내년 총선출마를 위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 행정관 7명이 사의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내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다. 퇴직하는 행정관의 이름과 출마 지역도 구체적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강정구 선임행정관(서울 도봉을), 박상혁 행정관(경기 김포을), 윤영덕 행정관(광주 동남을), 임혜자 행정관(경기 고양을), 김태선 행정관(울산 동구), 전병덕 행정관(대전 중구), 김승원 행정권(경기 수원갑) 등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부 사실이 아니다”며 부인했지만, 몇몇 행정관은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나아가 청와대 안팎에서는 7~8월 사이 행정관급 인사들의 추가 사임 가능성도 언급된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정치인이라면 출마해서 국민의 심판을 받는 게 당연하지 않느냐”며 “고민 중인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당 및 지역구 상황에 따라 출마로 마음을 돌릴 인사들이 적지 않다는 얘기로 해석됐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에 맞춘 쇄신 차원에서 청와대를 떠날 명분도 충분하다.

시점이 8월로 맞춰진 것은 최근 발표된 민주당 공천룰과 관계가 깊다.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권리당원 중 올해 1월부터 내년 1월 사이 당비를 6회 이상 내야 하는데, 이를 역산하면 늦어도 8월 전 청와대를 나와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한 민주당은 출마 경험이 없는 신인에게 최대 20%(여성 25%)의 가산점을 반영한다. 지역구를 정하고 7월까지 당원들을 모집하면, 현역의원이 있는 지역구라고 하더라도 자웅을 겨뤄볼 수 있는 상황이다.

◇ 청와대 출신 30명 이상 출마 가능성

올해 초 청와대 참모진을 그만두고 총선출마를 기정 사실화한 임종석 전 비서실장,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올해 초 청와대 참모진을 그만두고 총선출마를 기정 사실화한 임종석 전 비서실장,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수석과 비서관급 인사들 일부도 출마를 저울질 중이다. 먼저 정태호 일자리 수석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출마가 유력시된다. 비서관급에서는 김영배 민정비서관, 김우영 자치발전비서관, 김봉준 인사비서관, 민형배 사회정책비서관, 복기왕 정무비서관, 조한기 제1부속비서관 등이 거론된다.

여기에 지난해와 올해 초 청와대를 나선 인사들까지 합하면, 내년 총선에 청와대 출신만 30명이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권혁기 전 춘추관장 등은 이미 출마를 사실상 선언한 상태다. 이밖에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송인배 전 정무비서관, 진성준 전 정무비서관, 나소열 전 자치분권비서관, 박수현 전 대변인 등도 출마가 유력시되는 인물들이다.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대거 총선 출마를 예고하면서 공천 과정에서 이른바 ‘문재인 마케팅’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원투표(50%)와 여론조사(50%)로 결정되는 경선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확실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을 기점으로 집권 후반기를 맞이하는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서도 다수 후보자들이 ‘친문’임을 강조하는 것이 나쁜 그림은 아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초 기자회견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은 다 친문”이라고 농담섞인 발언을 한 적이 있다.

관건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내년 총선까지 유지될 수 있느냐다.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확인되는 국정지지율은 40% 중후반에서 횡보하고 있다. 부정평가도 비슷한 수치로 팽팽한 형국이다. 북한 비핵화 협상이나 경제여건에 따라 상승할 가능성이 있지만, 특별한 성과가 없다면 하락이 예상된다.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면 여당 내에서 이견이 속출하고, 레임덕이 시작된다는 게 경험적 사실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