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가 열리는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관계부처 차관들이 불참한 것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가 열리는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관계부처 차관들이 불참한 것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29일 국회에서 개최한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에 6개 관계부처 차관과 한국전력 관계자 전원이 불참했다. 한국당은 당초 참석하기로 한 공무원·관계자들이 회의에 앞서 불참을 통보한 것에 대해 “청와대에서 불참 지시를 내렸다는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당초 한국당 산불대책회의는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한국전력 등 관련 부처 차관 및 유관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산불 후속조치를 논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날 참석예정자들이 모두 불참을 통보하면서 한국당은 부처 관계자 없이 당 차원의 회의를 개최할 수밖에 없었다.

황교안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1야당이 열기로 한 강원산불대책회의에 공무원들이 한 사람도 안 나왔다. 도저히 상식적이라고 할 수가 없다. 6개 부처 차관, 한전 부사장이 일제히 불참했는데 청와대에서 불참 지시를 내린 것 아니냐”며 “재난으로 고통 받는 국민을 외면하고 국회를 농락하고 있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어제 회의는 분명히 일부 부처는 차관, 일부 부처는 국·과장이 참여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일체가 불참을 통보했다. 이게 공무원의 뜻이었겠느냐. 결국 청와대가 시킨 일이다. 그런 정황이 있다”며 “야당 회의에 참석한 공무원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릴 게 뻔하다고 보이는 것이다. 결국 공무원 길들이기, 공무원 군기잡기, 공무원을 정권의 친위조직으로 만들겠다는 게 이 정권의 내심이고 그것이 착착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공무원을 영혼탈곡기로 사용하면서 공무원을 잡고 있다. 공무원 사회를 향한 정치적 장악을 멈춰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