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취임 후 처음 개최된 당 의원총회가 설전으로 얼룩졌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취임 후 처음 개최된 당 의원총회가 설전으로 얼룩졌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취임 후 처음 개최된 당 의원총회가 설전으로 얼룩졌다. 정병국 의원은 회의 도중 서류를 던지고 퇴장했으며 이찬열 의원과 이혜훈 의원 사이에 논쟁이 오가는 등 당내 갈등이 증폭된 모습이었다.

이찬열 의원은 지난 4월 같은 당 유승민 의원에게 “꼭두각시들을 데리고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라”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이 의원은 4일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문제가 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당내 투표를 통해 패스트트랙을 추인하기로 합의했는데 소속 의원 몇 분이 다른 당의 항의 집회에 나가 언론에 노출되는 모습을 보고 당이 어쩌다 이렇게 됐나 하는 충정에 보도자료를 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내 발언 중에 일부 지나친 부분이 있었다면 유감을 표하지만 하 최고위원의 어르신 폄훼 발언은 도를 넘는 막말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우리 당의 이미지와 위신이 심각히 추락했기에 나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단호하고 가혹하게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찬열 의원은 오 원내대표의 ‘친손(친손학규)무죄 반손(반손학규)유죄’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어떻게 원내를 이끌어 갈 원내대표가 친손, 반손을 언급하며 편 가르는 얘기를 공개적으로 하는가”라며 “내가 지금까지 오 원내대표를 잘못 봤나 하는 의구심까지 가졌다. 당이 확실히 나아갈 수 있도록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원내대표직을 수행할 것을 부탁한다”고 했다.

이혜훈 의원은 이 같은 발언에 즉각 반발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추인 투표를 할 당시 과반을 기준으로 할 것이면 이것이 당론은 아니기 때문에 소속 의원들에게 당론을 강요할 수 없으니 사·보임도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며 “이것은 김관영 전 원내대표도 투표 전 약속했던 부분이지만 지키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이찬열 의원 본인은 당연히 별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징계를 안 받아도 되고 하 최고위원은 징계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겠지만 하 최고위원은 벌써 네 번이나 사과를 했다. 이찬열 의원은 지금도 사과를 안 하지 않고 있지 않나”며 “오 원내대표에게 편파적 당 운영하지 말라고 하는데 손학규 대표는 윤리위원장으로 모셔온 분이 손 대표 사조직의 우두머리라는 것을 최고위원들한테 제대로 얘기도 안 하고 임명했다”고 언급했다.

이혜훈 의원은 “오늘 우리 당이 원내대표를 새로 뽑아서 앞으로 당의 지지율을 올려보고자 처음 개최한 의원총회인데 첫 발언을 그렇게 하면 어떡하느냐”고 비난했다. 이찬열 의원이 이 발언에 반박하는 과정에서 상황을 지켜보던 정병국 의원이 도중에 퇴장하기도 했다.

지상욱 의원은 “이찬열 의원이 말씀하신 부분에 있어서 나도 그 현장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동의하기 어렵고 사실이 아니라 지적을 안 할 수 없다”며 “패스트트랙 추인 투표에서 12대11이 나와서 추인은 됐지만 당론이 아니기 때문에 두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의 소신을 지켜준다고 김 전 원내대표가 분명히 약속했었다”며 “지난 일이긴 하지만 오 원내대표가 당시의 녹취록을 한 번 보시고 결과를 알려달라”고 제안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김수민 원내대변인과 유의동·지상욱·김삼화·신용현 의원을 원내부대표에 임명하는 안을 의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