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4월 일어난 강원도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정부 차원의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4월 일어난 강원도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정부 차원의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4월 일어난 강원도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정부 차원의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21일 강원도 속초시청에서 열린 당 강원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4월 유래 없는 화마가 강원도 고성과 속초를 휩쓸고 지나간지 벌써 80여일이 지났다”며 “경제적 피해가 정부 추산 2,700억원에 이르고 있지만 실제 피해는 이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현장을 방문해서 조속한 피해 복구를 약속했지만 사건이 발생한 지 세 달이 되도록 원인규명조차 제대로 안 돼서 피해 주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며 “이제 성수기가 시작되는데 피해 주민들 출근도 못 하고 영업도 할 수 없어 추가적인 2차 피해도 심히 우려된다. 이 분들이 얼마나 절박했으면 청와대까지 올라가 시위를 했겠느냐”고 언급했다.

손 대표는 “정부가 지금 추가경정예산이 통과가 안 된다고 할 때가 아니다. 할 수 있는 것부터 빠르게 집행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해야 한다”며 “정확한 사고 원인부터 조속하게 조사해 발표하고 주거지 복구를 위한 지원금과 국민 성금이 하루 빨리 주민들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손 대표는 일반 시민들과 더불어 산불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오늘 보고에 따르면 일반 시민들도 시민들이지만 재산상 피해가 막심한 소상공인 분들에 대한 지원 방안이 구체적으로 명문화 되어야 할 것 같다“며 ”특별 재난 지역으로 선포가 되더라도 피해 당사자이자 복구현장의 최종책임자인 지방 자치단체의 권한이  사실상 유명무실하고 법과 제도, 재정이 뒷받침 안 된 상황에서 실질적인 이재민들의 보호와 피해 복구가 불가능한 점이 시정돼야 한다“고 했다.

손 대표는 정부의 안일한 대처를 지적하며 “오늘 듣기로는 그동안 국민성금이 8개 단체로부터 550억 정도 모금됐다는데 지금까지 실제로 이 곳에 도착한 금액은 두 번에 걸쳐 40억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며 “국민성금단체가 모금을 했으면 가장 필요할 때 가장 빨리 전달해서 주민들이 피해를 복구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할 텐데 이렇게 늑장을 부리는 것을 이해 못하겠다. 성금 단체를 주관하는 행정안전부에서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해서 모인 성금이 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은 정부의 조속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하며 당 차원에서도 대책을 마련해 국회를 통해서 실현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