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일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안건들을 심사했다. 여야 법사위원들은 윤 후보자 청문회의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 뉴시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일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안건들을 심사했다. 여야 법사위원들은 윤 후보자 청문회의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일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안건들을 심사했다. 여야 법사위원들은 윤 후보자 청문회의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윤 후보자의 공정한 검찰권 행사가 담보 될 수 있는지를 놓고 여러 증인과 참고인을 신청하려 하지만 여당 간사와 합의가 되고 있지 않다”며 “윤 후보자 부인의 미술전시회와 관련된 여러 특혜 의혹 및 윤 후보자의 과거 신정아 게이트 및 윤 모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혐의 사건 수사 개입 의혹과 관련해 11명의 증인을 신청한다”고 했다.

이어 “핵심 증인 채택을 거부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을 보면 민주당이 과연 이 청문회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느냐, (증인 채택 문제를) 빌미로 청문회를 무산시키려는 것 아닌가 하는 강한 의심이 든다”고 언급했다.

여당 법사위원들은 김 의원의 발언에 즉각 반발했다. 송기현 민주당 의원은 “검찰총장 후보자의 투명성 검증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하지만 청문회가 후보자와 관련된 일반인이나 가족들을 ‘망신주기’ 하는 식의 청문회가 되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씀드리며 그게 법사위의 원칙이 돼야 한다”고 했다.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오랜만에 법사위가 열렸는데 또 다시 정쟁의 장으로 변모하는 모습에 무거운 마음이다”며 “사법기관, 수사기관에서 무수한 수사 과정을 거친 문제들을 다시 가지고 와서 일반인들을 증인으로 불러서 망신을 주는 등의 ‘황색 언론’에서 하는 행동을 청문회가 해서는 안 된다. (인사청문회가) 수사도 재판도 아닌데 어차피 규명되지 못할 의혹들을 국회에서 불러내고 정쟁 거리로 부각시켜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여상규 위원장은 “(여야 위원들 모두) 다 일리가 있다”며 “언뜻 보면 여당 위원들이 윤 후보자를 보호하는 것 아닌가 이런 의심을 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야당 입장에서는 윤 후보자나 가족들 흠집내기 하려는 것 아닌가 이런 의심 받을 수도 있다. 여야 모두 국민 편에서 생각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