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1.50%로…0.25%p 인하

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은행(이하 한은)이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하했다.

한은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1.75%에서 1.50%로 하향조정하기로 결정했다. 

기준금리를 인하하는 것은 3년1개월만이다. 한은은 2016년 6월 경기둔화 우려가 지속되자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연 1.25%를 내린 바 있다. 이후 쭉 동결을 해오다 2017년 11월 기준금리 0.25% 포인트 올렸다. 

또 2018년 11월에 한 차례 더 0.25% 포인트 인상해 1.75%로 조정한 바 있다. 이후 8개월째 동결기조가 유지한 한은은 이번에 3년만에 전격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주요 경제 지표들이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됐다. 

한은 측은 대외 경제 여건에 대해 “세계경제는 미·중 무역부쟁 등으로 교역이 위축되면서 성장세가 완만해지는 움직임을 지속했다”며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 확산 정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국내 건설 및 설비투자 수출 분야는 당분간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국내경제는 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갔으나 건설투자 조정이 지속되고 수출과 설비투자의 부진이 심화되면서 성장세가 둔화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 국내경제의 성장흐름은 소비가 증가세를 이어가겠으나 건설투자 조정이 지속되고 수출과 설비투자 회복도 당초 예상보다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올해 중 GDP 성장률은 지난 4월 전망치(2.5%)를 하회하는 2%대 초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물가 흐름도 좋지 못하다. 한은은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의 하락세 지속 등으로 0%대 중후반의 낮은 오름세를 이어갔다”며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 전망경로를 하회해 당분간 1%를 밑도는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내년 이후 1%대 초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금융시장의 경우,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장기시장금리가 국내외 경기둔화 우려 등으로 크게 하락하고 주가와 원/달러 환율은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영향받으며 상당폭 등락했다”며 “가계대출은 증가세 둔화가 이어졌으며, 주택가격은 하락세를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측은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변화,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상황과 국내 성장 및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는 금융시장에서 일찍감치 전망돼왔다. 다만 그 시기에 대해선 7월보다는 7월에 무게를 실었다. 하지만 경기가 예상보다 더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인하를 전격 단행한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