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이 지연되는 데 대해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맹비난했다. /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이 지연되는 데 대해 자유한국당을 맹비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지연되는 데 대해 자유한국당을 맹비난했다. 한국당이 조국 후보자 청문회를 필사적으로 막아선다는 지적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22일 “한국당은 후보자의 자질이나 업무 능력 검증을 도외시하고 오로지 가짜뉴스, 공안 몰이, 가족 털기, 정쟁 반복만 형성돼 있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한국당이 두 가지 이유로 조 후보자 청문회를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먼저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을 비롯한 모든 개혁 정책을 좌초시키겠다는 의도 때문으로 봤다. 또 일본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일부 국민들이 한국당을 비판한 것을 잠재우고 문재인 정부를 흔들기 위한 정략적 의도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스스로 이번 청문회가 단순한 조국 후보자 한 명에 대한 청문회가 아니라 후보자를 품고 가는 정권의 청문회로 규정하면서 그 의도가 더 명확해졌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있다면 마땅히 청문회장에서 후보의 해명을 요구하고 진실도 검증하면 된다”면서 “더 이상 장외 청문회, 오는 24일 장외 투쟁도 국민은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한국당은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한국당의 조 후보자 공세에 대해 “합리적 인사 검증 수준을 넘어 비이성적, 마녀사냥 양상으로 흘러간다”며 “후보자에 대한 자질과 정책 능력 검증은 사라지고 시대착오적인 색깔 공세와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 인신 공격, 프라이버시 침해는 물론 명확한 근거 없이 각종 의혹을 부풀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합리적 문제 제기와 자질 검증에 적극 앞장서고, 검찰 개혁을 좌초시키고 문재인 정부를 흔들기 위한 야당의 ‘조국 죽이기’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당은 무분별한 의혹 부풀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가동할 것이다. 아울러 제기된 모든 의혹이 검증되고 해소되기 위해 인사청문회가 조속히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