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라임·디스커버리펀드 판매한 기업은행에 대한 제재 결정을 연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융당국이 라임·디스커버리펀드를 판매한 기업은행에 대한 제재 결정을 연기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8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기업은행 대한 부문검사 결과 조치안을 상정해 심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금감원은 내달 5일 열리는 2차 제재심 회의에서 관련 내용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제재심에선 임원 및 기관 제재에 대한 내용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재심 위원들은 회사 측 관계자들과 검사국의 진술 및 설명을 듣고 심의 절차를 진행했다. 기업은행은 투자자 피해 구제 노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디스커버리 핀테크 글로벌 채권 펀드와 디스커버리 부동산 선순위 채권 펀드를 총 6,792억원 가량 판매했다. 하지만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해 914억원 환매가 지연되면서 투자자들의 큰 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기업은행은 294억원 상당의 라임 펀드도 판매한 바 있다. 

금감원은 이달 초 기업은행에 징계안을 사전 통보한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김도진 전 기업은행장에 대해 중징계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져 업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한편 금감원은 기업은행을 시작으로 부실 사모펀드 판매 은행사에 대한 제재심 절차를 개시했다. 기업은행에 대한 제재 수위 결정이 연기되면서 다른 판매사에 대한 논의도 다소 미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