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을 마치고 복귀하고 있는 해병대 소속 장갑차 <뉴시스>
북한이 11일 한미연합군사훈련(연합훈련) 실시를 두고 연일 비난에 나섰다. 사진은 한미연합훈련을 마치고 복귀하고 있는 해병대 소속 장갑차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북한이 11일 한미연합군사훈련(연합훈련) 실시를 두고 연일 비난에 나섰다. 특히 우리나라를 두고 “안보 위기를 느끼게 해줄 것”이라는 경고성 발언도 했다.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낸 담화에서 연합훈련과 관련해 “남조선(한국) 당국은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온 겨레와 내외의 한결같은 기대 속에서 힘들게 마련됐던 반전 기회를 외면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난 1일 발표된 김여정 중앙위 부부장 담화를 언급하며 “선택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이 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경고를 담아 담화문을 발표했다. 남조선 당국에 분명한 선택의 기회를 줬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은 이번에 변명할 여지없이 자기들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입버릇처럼 외워 온 평화와 신뢰라는 것이 한갓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 보였다”며 “우리의 권언을 무시하고 동족과의 화합이 아니라 외세와의 동맹을, 긴장 완화가 아니라 긴장 격화를, 관계 개선이 아니라 대결이라는 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기회를 앞에 놓고도 남조선 당국이 명백한 자기들 선택을 온 세상에 알린 이상 우리도 이제는 그에 맞는 더 명백한 결심을 내려야 한다”며 “우리는 이미 천명한 대로 그들 스스로가 얼마나 위험한 선택을 했는지, 잘못된 선택으로 하여 스스로가 얼마나 엄청난 안보 위기에 다가가고 있는가를 시시각각 느끼게 해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김 부장은 “남북 관계 개선의 기회를 제 손으로 날려 보내고 우리의 선의에 적대 행위로 답한 대가에 대해 똑바로 알게 해줘야 한다”면서 “남조선과 미국이 변함없이 대결을 선택한 이상 우리도 다른 선택이란 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중단 없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날 담화는 김 부부장 담화 바로 다음날 나왔다. 전날 김 부부장은 연합훈련을 두고 ‘대 조선(북한) 적대시 정책의 가장 집중적 표현’이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김 부부장이 대북전단살포 비난 담화를 발표하자, 바로 다음날 통일전선부 대변인이 김 부부장의 담화를 지지하는 내용의 발표를 한 것과 유사한 패턴이다. 

김 부부장의 담화가 연합훈련에 대한 북한 당국의 대외적 입장이라면, 이날 김 부장의 담화는 우리를 향한 입장 표명과 경고로 볼 수 있다. 김 부장은 당 중앙위 통일전선부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이날 북한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군 통신선 채널을 통한 오전 정기통화에 응답하지 않았다. 연합훈련 사전훈련이 시작된 전날 오후 마감통화에 이어 이틀째 불통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