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정에는 작은 공백도 있을 수 없다”며 “특히 국가안보와 국민 경제, 국민 안전은 한순간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정부 교체기에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안팎으로 우리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신냉전 구도가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국제 안보환경 속에서 한반도 정세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이 최고의 안보대비태세를 유지해야할 때”라며 “안보에 조그마한 불안 요인도 있어서는 안 된다. 정부교체기에 더 경계심을 갖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제 경제 상황도 급변하고 있다"며 "정부는 대외 위협요인과 도전으로부터 국민 경제를 보호하고 민생을 지키는 역할을 다하면서 다음 정부로 잘 이어지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보와 경제, 안전은 정부 교체기에 현 정부와 차기 정부가 협력하며 안정적으로 관리해야할 과제이며 정부 이양의 핵심 업무”라며 “이 부분에 집중하면서 각급 단위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헌법이 대통령령에게 부여한 국가원수이자 행정수반, 군 통수권자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것을 마지막 사명으로 여기겠다”며 “각 부처도 국정에 흔들림없이 매진하면서 업무 인수인계 지원에 충실히 임해주길 당부한다”고 지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와 관련해선 “정점을 지나더라도 위중증과 사망자는 상당기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위중증과 사망자 관리에 집중한 의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여 국민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사명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