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모진에는 “당선인 측 국정 방향에 개별의사 표시 마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윤석열 당선인과 빠른 시일 내 격의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지난 16일 회동을 갖기로 했으나, 회동 의제 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아 연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같이 밝히면서 “(회동에) 무슨 조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있다”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현재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대통령과 당선인 간 회동 관련 실무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직원들에게 “당선인 측의 공약이나 국정운영방안에 대해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 것”이라고 지시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도 전날 청와대 직원들에게 “당선인 측 공약이나 정책,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언론에 개인적인 의견을 올리거나 언급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이같이 지시한 것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두고 청와대 참모진 일부가 윤 당선인 측의 주장을 반박하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경우 정권이양 과정에서 청와대가 방해하는 모양새를 낼 수 있음을 우려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당초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별다른 의견을 내지 않았다. 그러나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전날 “지금의 청와대 구조는 국민보다는 대통령에 더 집중하는 구조다. 비서동에서 대통령의 집무실까지 올라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된다”고 주장했고, 이 발언에 대한 반박이 나오면서 청와대와 당선인 간 갈등으로 확대됐다.

실제로 본관 집무실과 비서동은 걸어서 10분 이상 걸리는 것은 맞으나, 문 대통령은 취임 초 본관 집무실은 사용하지 않고 여민관 3층으로 집무실을 옮겼다. 당선인 측에서 주장하는 내용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 간 소통이 부족하다는 의미가 돼, 청와대 참모진의 반박이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실은 이렇습니다(2)’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이 여민관에 있음을 밝히며 “청와대의 모든 참모들은 문 대통령을 1~2분 내에 언제든지 만날 수 있고 소통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라디오 방송에서도 “집무실과 비서동이 떨어져 효율을 위해 이전한다는 논리는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으나 현재와 전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탁현민 의전비서관도 가세했다. 그는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긴지 5년이다. 이동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김은혜 대변인의 말을 듣고 조금 전 직접 시간을 확인했는데 뛰어가면 30초, 걸어가면 57초다.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고 비꼬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