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 총장이 문 대통령의 징계 조치 재가에도 불구하고 법적 대응 입장을 밝히면서 문 대통령과의 대립 구도가 형성됐다는 분석이 나온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을 위한 실무협상이 21일 재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2019년 11월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 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한 차례 연기된 가운데 21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실무 협상을 재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철희 정무수석과 장제원 비서실장 만남은 오늘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두 사람 간 만남을 통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청와대 이전과 관련한 예비비 등에 대해 청와대의 협조 가능성은 특별한 돌출 변수가 생기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서 상호 협의가 잘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지난 16일 오찬 회동을 하기로 했으나 당일 회동 4시간 전 연기를 발표한 바 있다. 양측은 회동이 연기된 이유를 밝히지 않았으나, 정치권에서는 2명의 신임 감사위원 임명과 한국은행 총재 인선,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등의 문제가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대변인은 회동 의제와 관련해 “지난번 회동 순연에 대한 이유를 밝히지 않기로 상호 합의했기 때문에 이 전 대통령 사면이라든지 코로나19 추경 등이 의제인지에 대해선 확인해줄수 없다”며 “앞으로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남이 이뤄질 때 어떤 의제인지에 대해 설명을 듣기는 어렵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일정을 고려하면 22일 오찬 회동부터 가능하다. 이에 따라 늦어도 주 중후반에는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다만 회동 의제를 두고 양측이 얼마나 이견을 좁힐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윤 당선인과 빠른 시일 내 격의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회동에) 무슨 조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있다”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와 당선인 측은 회동 의제 중 이 전 대통령 사면, 임기 말 인사 문제를 두고 갈등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소요 비용도 주요 의제로 떠올랐다. 윤 당선인은 전날 약 496억원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소요 비용을 예비비로 편성해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한편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이번주 내에 만난다 하더라도, 역대 가장 늦은 대통령과 당선인 간 만남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그 이전에는 최장 9일 이내에 양측이 회동을 가졌다.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은 대선 9일 만인 12월 28일 이명박 당선인과 만찬을 겸해 만났다.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도 대선 9일 만인 12월 28일 박근혜 당선인과 청와대에서 회동한 바 있다. 

이외에는 짧으면 이틀, 길면 나흘 정도가 걸렸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당선인은 대선 4일 만인 2002년 12월 23일에, 김영삼 전 대통령은 김대중 당선인과 대선 2일 만인 1997년 12월 20일에 만났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김영삼 당선인과 대선 3일 만인 1992년 12월 21일 회동을 가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