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이 한국맥도날드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 뉴시스
동원그룹이 한국맥도날드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동원그룹이 한국맥도날드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6일 오전 10시 11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동원산업은 전 거래일 대비 4.78% 오른 4만7,150원에 거래되고 있다. 동원산업은 이날 장 초반부터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맥도날드 인수 추진 소식이 전해진 것이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됐다. 일부 언론 보도 및 투자업계에 따르면 동원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동원산업은 지난달 17일 한국 맥도날도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원산업은 최근 1차 실사를 진행하고 가격 협상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맥도날드의 지분은 미국 본사가 100%를 보유 중이다. 미국 맥도날드 본사는 지난해 6월 미래에셋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한 후 한국맥도날드에 대한 매각 절차에 나섰다. 한국맥도날드 매각이 추진되는 것은 2016년 이후 두 번째다.  

동원산업은 이 같은 인수 추진 보도와 관련해 “해당 건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으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6일 공시했다. 이어 “추후 해당 사항과 관련해 인수 추진 여부 등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양사 간 본계약이 체결되면 동원산업은 한국 내 맥도날드 사업권을 독점적으로 갖는 대신 로열티 5%를 미국 본사에 제공한다. 미국 맥도날드 본사는 5,000억원 수준의 매각가를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근거자료 및 출처
동원산업-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미확정) 공시
2023. 02. 06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