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는 민주노총 사무실 관계자들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북한 지령문’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북한 지시를 그대로 따르는 국내 세력이 아직도 버젓이 있다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러한 적법한 수사를 ‘색깔론’으로 치부하는 분위기가 있다며 불쾌함을 드러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은 군사적으로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걸쳐서 대한민국을 공격, 파괴 교란하려는 시도를 끊이지 않고 있다”며 “언제부터인가 이런 점을 지적하면 ‘색깔론’이다, ‘공안 탄압’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원과 경찰이 지난 1~2월 여러 개의 민주노총 사무실과 산하 노조 사무실 또 노조 관계자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 결과 여러 장의 북한 지령문이 발견됐다고 한다”며 “반미 시위를 선동하는 내용의 지령문은 늘 있어왔으니까 그렇다 치더라도 이태원 참사 당시 ‘국민이 죽어간다’, ‘퇴진이 추모’ 등 반정부 시위 문구조차 북한의 지령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쏘아붙였다.

앞서 국정원과 경찰청은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복수의 민주노총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정부의 퇴진을 요구하는 내용의 북한의 지령문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원내대표는 “심지어 북은 방첩 당국의 수사조차 염두에 두고 관련 수사가 있으면 ‘공안 탄압’으로 몰아가라는 지령까지 내렸다”고 강조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이날 회의에서 “민주노총이 북한의 지령을 착실히 따라 반정부투쟁을 벌였음을 온 국민이 더 잘 알고 계신다”며 “북한의 지령을 그대로 실천하며 대한민국 정부를 부정하고 국내 혼란을 야기시키는 세력이 탄압을 운운할 자격이 있나”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국가전복세력을 결코 좌시해서는 안 된다”며 “한미동맹 반대, 주한미군 철수 등 노조 활동이 아니라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행동으로 보여왔던 세력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곧장 ‘진보 진영’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내 이러한 행태가 사실상 이들의 비호 아래 진행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성 의장은 “일부 진보 진영에서는 노동 개혁에 반대하는 민주노총을 약화시키려는 수사라며 민주노총을 감싸고 있다”며 “북한의 지령문과 민노총의 그간 행적들을 보고도 그런 주장을 펼치는 것에 어떤 국민이 납득하겠나”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이런 사실을 좀 잘 알았으면 좋겠다”며 “방첩 수사 당국은 북한의 지령문에 적힌 반정부 구호가 국내 일부 시민단체들의 투쟁 구호와 현수막 문구로 사용된 유통경로라든지 이런 데 더 철저히 수사해 국내에 있는 종북 세력 척결에 소홀함이 없었음 좋겠다”고 강조했다. 성 의장도 “이적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처벌과 책임은 그게 누구든 어떤 조직이든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