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연이 ‘길복순’ 글로벌 1위 소감을 전하면서 흥행 이유를 짚었다. / 넷플릭스
전도연이 ‘길복순’ 글로벌 1위 소감을 전하면서 흥행 이유를 짚었다. / 넷플릭스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감독 변성현)이 글로벌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주연을 맡은 전도연은 “누구나 공감할 이야기”라며 흥행 이유를 짚었다. 

5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공개된 ‘길복순’은 단 3일 만에 1,961만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영화(비영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을 비롯, 홍콩‧대만‧베트남 등에서 1위를 기록했고 캐나다‧독일‧스페인‧브라질 등 총 82개 국가에서 TOP 10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기준으로는 4일 연속 글로벌 3위 자리를 지켰다. 

‘길복순’은 청부살인업계의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 죽거나 또는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킹메이커’ 등을 연출한 변성현 감독의 신작으로, 지난 2월 제73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스페셜(Berlinale Special) 부문에 공식 초청돼 주목받았다.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은 ‘길복순’. / 넷플릭스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은 ‘길복순’. / 넷플릭스

넷플릭스를 통해 더 많은 시청자들과 만난 ‘길복순’은 흥미로운 소재부터 스타일리시한 미장센과 독창적인 액션 등 변성현 감독의 탄탄한 연출력을 바탕으로, 킬러와 싱글맘 사이 매력적인 캐릭터 길복순의 딜레마를 섬세하게 표현한 전도연의 연기력이 빛을 발하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저격에 성공했다. 

이날 <시사위크>와 만난 전도연은 글로벌 1위 소식에 “너무 신나고 좋다”며 밝게 웃었다. 그는 “극장 개봉을 하면 관객 동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넷플릭스는 그런 게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글로벌 수치라고 하니 또 다른 스트레스가 있더라”면서 “그런데 좋은 성적을 기록해서 뛸 듯이 기쁘고 통쾌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전도연은 ‘길복순’이 글로벌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로 ‘공감’으로 꼽았다. 그는 “‘워킹맘’에 대한 이야기는 전 세계 누구나 부정할 수 없는, 공통적으로 공감할 소재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어 “‘길복순’은 단순한 액션 영화가 아니”라며 “단지 복수나 무자비한 킬러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나 자신으로 삶을 사는,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공감을 얻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길복순’에서 전도연은 단 한 번도 실패한 적 없는 특A급 킬러 길복순으로 분해, 초A급 킬러와 싱글맘으로 이중생활을 하는 인물을 다채롭게 빚어낸다. 데뷔 후 처음 도전한 액션도 흠잡을 데 없이 소화하며 또 한 번 폭넓은 스펙트럼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중이다. 

 

근거자료 및 출처
넷플릭스 영화 순위
2023.04.05 플릭스패트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