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거에서 당선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5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원선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재선거에서 당선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5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원선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4‧7 재‧보궐 선거로 당선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상임위원회 배치 논란이 일단락됐다. 강 의원의 국회 국방위원회 배치를 반대해 온 국민의힘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윤재옥 원내대표를 국방위에 배치하기로 하면서다. 

윤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강 의원의 1희망이 정무위”라며 “정무위로 보임을 하고 정무위에 있는 제가 국방위로 가기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와) 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중으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7일 전북 전주을 재‧보궐 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강 의원의 상임위 배치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결원된 상임위 우선 배정 관례에 따라 강 의원이 국회 국방위에 배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다. 

국민의힘은 이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의 소속 정당인 진보당이 국가보안법 위반 등 혐의로 해산된 통합진보당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 소속 정우택 국회 부의장은 지난 7일 “진보당 소속 국회의원이 국가안보와 관련된 국방 기밀을 다루는 국방위에 배치되는 것이 과연 국익과 헌법정신에 부합하는지 당연히 재검토해야 하지 않나”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도 지난 11일 논평에서 “최근 ‘청주 간첩단’에 이어 발생한 ‘제주 간첩단’ 사건에서 총책이 통진당 출신 진보당 당원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국방위에) 간첩을 당원으로 둔 정당의 의원을 배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전날(17일) 진보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이에 대해 “헌법 유린 행위”라며 조속한 상임위 배치를 촉구했다. 상임위 배치가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서도 “(사보임) 노력은 없고 말만 한가득”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반대를 위한 반대’에만 골몰하며 상임위 배치가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윤 원내대표는 “일부 보도에서 우리 당 의원들이 국방위를 갈려고 하는 희망자가 없어서 제대로 조치가 안 되는 걸로 보도됐는데 사실이 아니다”라며 “과정을 협의하는 단계인데 마치 우리당에서 국방위를 희망하는 의원이 없어서 조치가 안 되는 것으로 보도가 됐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