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전월세 감액 갱신 비율 65% 육박… 신규 세입자 구하기 ‘하늘에서 별따기‘

‘역전세난‘으로 기존 계약 보다 감액 갱신하는 전월세 거래 비율이 올 1분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 뉴시스
‘역전세난‘으로 기존 계약 보다 감액 갱신하는 전월세 거래 비율이 올 1분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역전세난’이 심각해지면서 임대차계약 만료 이후 기존 계약 당시보다 전월세 가격을 감액하는 갱신 계약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부동산 중개업체 ‘집토스’가 올해 1분기 국토교통부의 전국 전월세 실거래가를 분석한 결과, 전월세 갱신 계약 중 종전 계약에 비해 감액한 계약 비율은 25%까지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토부가 전월세 갱신 계약 데이터를 공개하기 시작한 지난 2021년 이후 최고치이며 작년 4분기 수도권의 감액 갱신 비율 13%보다 두 배 가량 증가한 수치이기도 하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올 1분기 대구의 감액 갱신 비율은 65%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세종시 48% △울산시 35% △충남 32% △부산 31% △인천 30% 순으로 조사됐다.

이에 반해 감액 갱신 비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제주로 3%에 불과했다. 이어 강원(5%), 전남(6%), 전북(8%) 등의 감액 갱신 비율도 한 자릿수 이하를 기록했다.

주택 유형별로는 전국에서 아파트의 감액 갱신 비율이 31%로 가장 높았다. 연립·다세대 주택은 전체 전월세 갱신 계약 중 13%가 감액 갱신한 것으로 나타났고 오피스텔 10%, 단독·다가구 주택은 6%가 각각 감액 갱신했다.

이처럼 전월세 계약 만기를 앞두고 감액 갱신 계약이 급증한 것은 지속적인 금리인상으로 전세자금 대출 등의 이자 부담이 늘어나고 전세가격까지 하락하면서 집주인이 신규 세입자를 찾지 못하고 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운 상황에 까지 처하는 ‘역전세난’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집주인이 기존과 같은 조건으로 신규 전월세 계약을 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하자 이전부터 살던 세입자와 합의해 종전 계약 때보다 더 낮은 금액으로 재계약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이다.

올 1분기 전국 전월세 갱신계약 감액 비율 / 자료 : 국토부 실거래가격 공개 사이트, 그래픽 : 집토스
올 1분기 전국 전월세 갱신계약 감액 비율 / 자료 : 국토부 실거래가격 공개 사이트, 그래픽 : 집토스

진태인 집토스 아파트중개팀장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금리인상과 최근 불거진 전세사기 공포로 전세 거래 수요가 급격히 줄고 있다”며 “여기에 서울 강남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입주 물량이 증가하면서 전셋값은 점점 하락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전세대출 이자가 소폭 감소했으나 세입자가 느끼기엔 여전히 부담스러운 상황이라 당분간 전월세 감액 갱신 계약의 비율은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 시중은행 소속 부동산 전문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전세사기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면서 특히 빌라(연립‧다세대) 전세거래는 시장에서 급감하는 추세”라며 “아울러 서울 강서구‧인천 미추홀구 등 수도권에 집중됐던 전세사기가 지금은 경기 동탄 및 구리, 부산 등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라고 우려했다.

이어 “전세사기 뿐만아니라 깡통전세, 역전세난, 고물가 상황, 경기 침체 전망 등 각종 불안요소까지 더해지면서 보증금을 둘러싼 집주인과 세입자간 분쟁도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또 집값‧전세값이 폭등했던 지난 2021년 체결됐던 임대차계약 대부분이 올해 만기를 앞두고 있다. 따라서 전월세 갱신계약 비중 역시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