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증권발(發) 하한가 사태가 자본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 뉴시스
SG증권발(發) 하한가 사태가 자본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SG증권발(發) 하한가 사태가 자본시장을 강타한 가운데 이번 사태의 근간에 주가조작 세력이 개입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이번 사태의 핵심 인물인 투자컨설팅업체 H사 라모 대표가 사태의 원인을 놓고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을 저격하는 발언을 하면서 또 다른 논란이 가열됐다. 이에 맞서 김익래 회장 측은 라 대표를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 시장 뒤흔든 무더기 폭락사태… 주가조작 세력 개입 정황 논란

이번 사태는 지난달 24일부터 나흘간 대성홀딩스·서울가스·선광·삼천리·세방·다우데이타·하림지주·다올투자증권 등 8종목이 돌연 폭락 사태를 맞으면서 촉발됐다. 대부분의 매도 물량이 외국계 증권사인 SG증권 창구를 통해 쏟아져 나왔다. 

이들 상당수는 지난해부터 강세를 보여 왔던 종목이다. 특별한 악재성 이슈 없이 최근 주가가 돌연 폭락세를 맞자 시장에선 ‘주가조작 세력 개입’ 의혹이 불거졌다. 시장 일각에선 주가조작 세력들이 시세조정을 통해 불공정 이익을 챙기다 당국의 조사 움직임을 눈치 채고 한꺼번에 물량을 던지면서 이번 사태가 촉발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번 폭락 사태로 대량의 피해자가 발생하고 논란이 커지자 금융당국은 검찰과 합동 수사팀을 구성해 수사에 착수했다. 금융위 자본시장조사총괄과는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H투자컨설팅업체 사무실과 이들 관계자 명의의 업체·주거지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에 앞서 검찰은 지난 24일 금융위 요청으로 주가조작 가담 관련, 10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

금융당국은 주가조작 세력이 ‘통정거래’를 통해 주가를 끌어올린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정매매란 매수자와 매도자가 미리 주식의 가격과 물량을 짜고 거래해서 가격을 올리는 행위를 뜻한다.  

이런 가운데 주가조작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H사 라모 대표는 통정매매 의혹을 부인하면서 이번 폭락 사태의 배후 인물로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과 키움증권을 지목하고 나서 논란을 가열시켰다. 

라 대표는 여러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김 회장이 주가 폭락 직전 주식을 대량 매도해 이익을 챙긴 점을 지목하면서 김 회장에게 책임을 돌리는 발언을 했다. 또한 키움증권의 차액결제거래(CFD) 계좌에서 반대 매매 물량이 쏟아지면서 주가 폭락 사태가 촉발했다는 주장도 펼쳤다. 

김 회장은 지난달 20일 보유 중이던 다우데이타 주식 140만주(3.65%)를 주당 4만3,245원에 매도해 605억4,300만원의 현금을 확보한 바 있다. 공교롭게도 매도 시점은 SG증권발 폭락 사태가 발생하기 2거래일 전이었다. 이에 시장 일각에선 김 회장이 작전세력의 실체나 시세조종 사실을 사전에 인지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 주가 폭락 사태 ‘책임 공방’… 소송전으로 비화 

이에 대해 김 회장과 키움증권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강력 부인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사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김 회장의 지분 매각은 증여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결정이었다”며 “SG증권 사태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2021년 자녀들에게 다우데이타 지분 200만주를 자녀들에게 증여한 바 있다. 

키움증권 측은 “해당 주식 증여로 증여세가 발생해 연부연납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금리 인상으로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현금 증여 필요성이 커졌다”며 “이에 주식 일부를 매도해 관련 재원을 충당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해명에도 라 대표 측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김 회장을 저격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김 회장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맞서 김 회장과 키움증권 측도 대응에 나섰다. 김 회장과 키움증권은 2일 라 대표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로 서울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 측은 “해당 주식 매도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됐고 관련 공시도 모두 이행했다”며 “주가조작세력과 연계된 사실은 전혀 없고 피고소인 라씨도 어떠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피고소인은 자신의 책임을 희석하기 위해 마치 김익래 회장이 위법행위를 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종의 세력과 연계해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주식의 가격을 폭락시켰다는 것은 그룹 총수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전혀 근거 없는 모함”이라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또한 “‘해당 주식 가격을 하락시키기 위해 키움증권이 인위적으로 반대매매를 실행했다는 취지의 라씨의 발언은 실시간으로 자동실행되는 CFD 반대매매의 구조상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라며 “악의적 의도를 가지고 교묘하게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시장에선 대형 증권사 오너가 주가조작 세력과 내통했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 분위기다. 다만 매도 시점을 둘러싼 논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김 회장은 주가 폭락 직전에 막대한 시세 차익을 챙겼다. 반면 다우데이타 주주는 이번 폭락 사태로 손실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한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SG증권발 하한가 사태와 관련해 엄정 수사를 예고했다. 이 원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미래에셋증권 본사에서 열린 ‘고용노동부·금융감독원 퇴직연금사업자 현장 방문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위고하나 재산의 유무, 사회적 위치 고려 없이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폭락 #sg증권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