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라운지에서 출입 기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라운지에서 출입 기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일로 취임 1년을 맞았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 기준으로 윤 대통령의 취임 당시 지지율은 52%였지만, 현재는 33%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9%p 하락한 것이다. 지난 1년간 지지율 하락의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 하락 요인 많았던 지난 1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취임 두 달 여만에 30%대로 진입했다. 지난해 5월 2주차 조사에서 긍정평가는 52%였지만 같은해 7월 1주차 조사에서 37%, 그 다음 2주차 조사에서 32%를 기록했다. 두 달 사이에 20%p가 떨어진 셈이다. 이는 당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을 결정했고, 권성동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하는 등 여당 혼란상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됐다. 

지지율 하락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2022년 7월 4주차 조사에서 28%를 기록한 지지율은 8월 1주차에 24%로 더 떨어졌다. 당시 권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문자를 노출해 논란을 빚었고, 이어 권 원내대표는 사퇴했다. 또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방한했음에도 윤 대통령과 만나지 못했고, 교육부의 ‘만 5세 초등학교 입학’도 논란이 되고 있었다. 

계속 20%대에서 횡보하던 지지율은 2022년 9월 3주차 조사에서 33%로 상승했다. 인사 문제 등으로 지지율이 오르지 못했으나, 이같은 논란들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며 해소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다시 영빈관 신축과 조문외교 논란으로 28%를 기록했고, 미 순방 당시 비속어 사용 문제로 24%까지 곤두박질 쳤다. 

이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20%대 후반과 30% 초반을 왔다 갔다 했으나, 연말이 되면서 35%까지 상승했다. 올해 1월 초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 중반을 오갔다. 나경원 전 의원을 저출산위 부위원장·기후환경대사에서 해임하는 등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개입’한다는 논란으로 하락하기도 했다. 

지난 3월 ‘주 69시간 근무’ 등이 논란이 되면서 부정평가 비중이 60%를 기록했고, 강제징용 ‘해법’ 발표와 방일 외교 등으로 지지율은 33~34% 사이를 오갔다. 이 여파는 4월 초까지 이어져 지지율이 30~31%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거기다 지난달 미국의 도청 의혹과 대통령실의 대처는 지지율이 27%(4월 2주차)까지 떨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반적으로 정부 내 논란이 지지율 하락 요인이었지만, 여당 내 혼란도 지지율 하락의 주 요인이 됐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지난 6월 지방선거 이후 대통령의 지지율에 악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당 대표가 징계되고 ‘내부총질’ 문자로 논란을 빚거나, 당 지도부의 실언 등이 대표적이다. 

취임 후 현재(1주년)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추이. / 한국갤럽
취임 후 현재(1주년)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추이. / 한국갤럽

◇ 노조 대응 등이 상승요인

그렇다면 윤 대통령이 지지율이 반등했던 요인은 무엇일까. 지난해 11월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불법과 타협하지 않겠다”며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당시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을 긍정평가한 이유로 ‘공정·자유·원칙’이나 ‘노조 대응’이 많았다. 

이는 윤 대통령의 노조 대응이 ‘공정하고 원칙에 맞게’ 이뤄졌다는 인식이 있었음을 엿볼 수 있다. 또 올해 2월 윤 대통령이 은행의 고금리를 ‘돈 잔치’라고 지적했고 상반기 공공요금을 동결하는 등 민생 이슈가 나오면서 상승하는 모습도 있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위원과 국민의힘의 김기현 대표·윤재옥 원내대표·박대출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 대통령실 참모들과 함께 현충원을 참배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이들과 오찬을 갖고 용산어린이정원을 둘러본 후 기자실을 찾았다. 

경제 상황이 좋지 못하고 지지율도 높지 않은 와중에 기자회견 등 1주년 행사를 한다면 빈축을 살 수 있다는 인식 때문에 조용하게 보낸 듯하다. 대통령실도 국정홍보 영상이나 자료 등을 배포할 뿐, 별다른 행사를 하지는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찬 자리에서 “2년차 국정은 경제와 민생의 위기를 살피는데 주안점을 두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대통령 직무수행 부정평가 이유에 ‘외교’나 ‘경제·민생·물가’ 등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공언대로 경제와 민생 위기를 어느 정도 해소하게 된다면 윤 대통령의 지지율도 반등할 수 있다. 특히 1년도 채 안 남은 총선을 염두에 두고 민생 정책을 펼 가능성도 제기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