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7~22일 숨가쁜 외교 일정을 이어간다. 사진은 5박7일간 국빈 방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30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는 모습.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7~22일 숨가쁜 외교 일정을 이어간다. 사진은 5박7일간 국빈 방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30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국빈방문과 한일 셔틀외교를 복원한 데 이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과 함께 양자·다자회담을 통한 외교 행보를 이어간다. 윤 대통령의 외교 일정은 17일부터 22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사실상 이번주는 윤 대통령의 ‘외교 주간’으로 볼 수 있다. 일정의 특성상 미국 등 서방 국가를 만나게 되는데, 윤석열 정부의 외교 기조인 ‘가치외교’에 기반한 행보로 볼 수 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17일 한-캐나다 정상회담을 하고, 19~21일에는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어 21일 귀국 직후 한독정상회담한 뒤 22일에는 EU(유럽연합) 정상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17일에는 수교 60주년에 맞춰 방한하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캐나다 총리 방한은 9년 만이다. 양 정상은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과 공식만찬을 갖는다.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 인권 문제 △2+2 고위급 경제안보 대화 출범 △핵심광물 협력 강화 △미래세대 인적·문화 교류 확대 지원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공급망 등 경제안보 협력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이어 윤 대통령은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한국은 G7 회원국은 아니지만, 의장국인 일본의 초청으로 윤 대통령이 회의에 참석하게 됐다. 한국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은 네 번째다. 윤 대통령은 초청국이 참여하는 확대회의에 참석해 식량·보건·기후·에너지 개발 등의 주제로 발언할 예정이다.

또 ‘법치에 기반한 국제질서’와 ‘신흥 개도국에 대한 관여’ 정책에 대한 토론에도 참여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초청에 대해 “규범 기반 국제질서 수호, 글로벌 도전과제 대응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로서의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 G7부터 캐나다·독일·EU까지 만나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난다. 한미일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 이후 6개월여 만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 핵·미사일 확장억제를 강화한 ‘워싱턴 선언’을 이끌어낸 바 있다. 또 뒤이어 열릴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의 핵협의그룹(NCG) 참여를 배제하지 않았다. 

한미일 정상은 워싱턴 선언을 기반으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조를 중점적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한미일 삼각공조가 강화되는 셈이다. 일본의 NCG 참여 여부와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 등 북한 대응 협의도 주목된다. 이는 지난해 11월 ‘프놈펜 성명’에 포함된 내용이다. 

귀국한 윤 대통령은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양 정상은 공급망 등 경제안보 협력 강화, 한반도 및 국제문제 대응을 위한 연대와 공조 등을 논의한다. 22일에는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회담을 한다. 한·EU 정상회담에선 기존의 협력을 그린, 보건, 디지털 등 3대 핵심 협력 분야로 확장하는 방안이 의제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캐나다, 독일, 미국, 일본, EU 등을 만나 광폭 외교일정으로 소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G7 정상회의에서 양자회담을 더 가질 가능성도 있다. G7 회원국은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등이며, 이번에 한국 외에도 호주, 베트남,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코모로, 쿡제도 등이 초청됐다. 즉 ‘외교 주간’ 내내 서방 대표 7개국 중 5개국 정상과 양자 또는 3자회담을 하는 셈이다.

이같은 일정은 윤석열 정부의 외교 기조인 ‘가치외교’에 중점을 뒀다는 것을 의미한다. 민주주의, 법치, 인권 등 공통 가치를 추구하는 국가와 안보, 경제, 기술협력, 글로벌 현안 공조 등을 하겠다는 의미다. 

이번 ‘외교주간’ 이후 중국이나 러시아 등의 불편한 반응이 예상된다는 우려가 다시 나오고 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 중국의 ‘경제 보복’을 비판하는 내용이 들어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선 G7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무기 지원과 관련해 논의할 것이라는 소식도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