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 혁신위원회의 1호 쇄신안 수용을 사실상 거부했다. 정책의원총회를 열고 당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모았지만 ‘시간 없음’을 이유로 결론을 내지 않았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과연 혁신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지 걱정스럽다”고 비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혁신위 1호 쇄신안인 ‘불체포 특권 포기’ 결의가 무산됐다”며 “불체포 특권 포기를 안 받으면 당이 망한다는 민주당 혁신위원장의 애타는 경고도 윤리 정당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는 민주당 원내대표의 간곡한 호소도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전날 국회에서 정책의원총회를 열고 당 혁신위의 1호 쇄신안인 불체포 특권 포기 의결에 나섰다. 하지만 결국 빈손에 그쳤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민주당다운 윤리정당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고 했지만, ‘시간 부족’을 이유로 논의의 마무리를 짓지 못했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다음 의원총회에서 우선순위 안건으로 이어가기로 했다”고 답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같은 민주당의 ‘결론’이 사실상 쇄신을 포기한 것이라고 맹폭했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전날(13일) 논평에서 “이재명 대표의 공약이었음은 물론 얼마 전 대표 연설을 통해 ‘불체포 특권을 내려놓겠다’던 큰 소리는 바람처럼 사라졌다”며 “혁신을 외쳤던 민주당이 혁신위가 제안한 1호 안건조차 받아내지 못하면서 결국 혁신도 ‘쇼’였음이 드러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혁신 없는 혁신위 운영으로 한국 정치를 퇴행시키는 대국민 기만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도 쏘아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번 (민주당의) 불체포 특권 포기 결의가 중요했던 이유는 민주당이 국민 상식과 과학에 바탕을 둔 정상 정당으로 돌아올 준비가 됐는지를 가늠할 시금석이었다”며 “극렬 지지자에 둘러싸여 공당으로서 책임감을 잊고 가짜뉴스와 선동에만 몰입하며 국제적 망신을 자초하는 것이 민주당의 현주소”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모습은 민주당과 정치권의 불행일 뿐만 아니라 민생과 경제회복에도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국회 강연회에서 민주당의 ‘반일 오염수 공세’에 대해 “무책임하고 위험한 이야기”라고 지적한 것을 인용하기도 했다. 그는 “(반 전 총장의 발언은) 브레이크 고장 난 폭주 기관차 같은 민주당에 대한 깊은 우려에서 나온 이야기”라며 “가뜩이나 민생이 어려운 시기고 북한 미사일 발사 등 안보마저 불안한 시기에 7월 임시국회까지 정쟁으로 국민의 짜증과 피로감을 높여선 안 된다”고 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민주당이) 결국 이재명 방탄을 위한 호신단계를 넘지 못하고 있다”며 “괴담 원정도 빈손이고 혁신도 빈손”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오염수 괴담 선동 쇼를 그만두고 국민이 바라는 특권 포기, 쇄신에 매진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