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이재명 대표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적 배경이 있다고 의심하는 국민들이 차츰 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1년 반을 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마음이 많이 무겁다. 이 대표는 13일째 단식 중”이라며 “기력이 많이 떨어져서 대화는 물론이고 앉아 있는 것조차 힘든 상황이다. 많은 의원들과 사회의 많은 분들이 건강을 염려해서 단식을 중단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권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다시 소환 조사를 하겠다고 했고 이 대표는 검찰의 소환 요구에 응해서 오늘 오후에 다시 검찰에 나갈 계획”이라며 “단식 중인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잇단 검찰의 소환 조사는 우리가 일찍이 보지 못했던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혐의 여부를 떠나서 검찰의 이런 행태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지나치다고 보고 있다. 의원들도 마찬가지로 생각하실 것”이라며 “저는 오래전부터 검찰에 ‘법리와 증거에 따라서 공정하게 수사해라’, 그리고 ‘수사를 조속히 매듭지어라’고 하는 요구를 계속해 왔다. 우리 당도 계속 요구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1년 반을 끌고 있다”며 “정치적 배경이 있다고 의심하는 국민들이 차츰 늘고 있고 그 결과 여부에 관계없이 많은 의원들이 검찰의 행태에 대해 진실로 문제가 있다며 분노하고 계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수원지검에 출석할 예정이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대표는 12일 오후 검찰에 한 번 더 출석한다”며 “검찰의 부당한 추가소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검찰이 이번 조사마저 무도하게 조작하는 등 검찰권을 남용할 경우 민주당이 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사용해 대응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