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대규모 장비‧인원 투입되는 산업 특성상 안전사고 리스크 크게 부각”

앞으로 건설사 신용등급을 결정할 때 부실공사 발생 여부 등 ESG 요소에 대한 평가가 강화될 전망이다. 사진은 LH 아파트의 무량판 구조를 점검 중인 국토부 및 LH 직원들/ 뉴시스
앞으로 건설사 신용등급을 결정할 때 부실공사 발생 여부 등 ESG 요소에 대한 평가가 강화될 전망이다. 사진은 LH 아파트의 무량판 구조를 점검 중인 국토부 및 LH 직원들/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앞으로 신용평가 회사들이 건설사를 상대로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항목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된 부실공사‧중대재해 등 사회(S) 항목 요소가 향후 신용등급 평가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한국신용평가(한신평)는 ‘주요 업종별 ESG 환경 변화 및 대응 현황’ 보고서를 통해 “건설업의 경우 ESG 강화 기조아래 풍력‧배터리‧수소를 비롯한 친환경 플랜트 수주 등 일부 긍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옥외 작업이 많고 대규모 장비‧인원이 투입되는 산업 특성상 안전사고 관련 리스크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부실시공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발생가능성과 파급영향을 사전 예상하기 어려운 만큼 실제 관련 위험이 일정 수준 이상 현실화될 경우 신용도상 직간접적인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승민 한신평 연구원은 “당사(한신평)는 건설 중인 건축물 붕괴, 인명 사고 등을 포함한 대형 안전사고‧부실시공에 대해 장기간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에 따른 수주 차질, 재시공 등에 따른 대규모 비용 발생 등 직접적인 영향 외에도 브랜드 평판 훼손으로 인한 영업경쟁력 저하, 자본시장 접근성 약화 등 펀더멘털 관점에서의 리스크와 관련 파급 효과에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신평에 따르면 지난해와 올해 발생한 대형 붕괴사고 이후 신용도가 떨어진 HDC현대산업개발과 GS건설의 경우 △영업정지 처분 추진으로 인한 신규수주 차질 가능성 △관련 현장의 철거△재시공 △입주지연 보상 관련 비용 부담 △브랜드 인지도 및 시공능력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한 영업변동성 △PF 유동화증권 차환을 포함한 금융시장 내 자금조달 측면의 부정적 영향 등이 신용도 평가 때 주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신평은 현재 시장 내 지위와 시공역량을 평가하는데 참고하고 있는 시공능력평가 순위 또한 부실공사·중대재해 등 안전관리의 영향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지난 9월 국토교통부는 건설산업기본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오는 2024년부터 시공능력평가 산정시 품질·안전과 관련된 항목의 반영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시행규칙 개정안에 따르면 우선 건설현장 내 안전사고 및 ESG 경영의 중요성 등을 고려해 신인도평가 비중의 상하한을 현행 실적평가액의 ±30%에서 ±50%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부실공사 및 중대재해 등을 방지하고자 부실벌점·사망사고만인율(근로자 1만명당 산재 사망자 수) 등 평가항목의 변별력을 강화하고 시공평가, 안전관리수준평가, 중대재해 등 신규 평가항목이 도입된다.

따라서 향후 대형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는 건설사는 시공능력평가순위가 이전 대비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이승민 연구원은 “업황 부진이 장기화되고 정부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부실시공·안전사고 등으로 인해 건설사들의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시 시공능력순위 하락 이외에도 영업정지 처분 및 브랜드 인지도 훼손으로 인한 사업경쟁력 약화, 자본시장 접근성을 비롯한 재무융통성 저하 가능성 등을 실제 신용평가 과정에서 보다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말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올해 ESG 등급 부여 내역’에 의하면 국내 건설사들은 삼성물산만 A+등급을 부여 받은 반면 다수의 건설사들은 A~B+ 사이 중상위권 등급을 부여 받았다.

특히 주요 대형건설사들은 A등급을 부여받은데 반해 중견건설사는 일부를 제외한 다수가 B등급 이하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ESG기준원은 해마다 각 기업별 ESG 수준을 평가해 S(탁월), A+(매우우수), A(우수), B+(양호), B(보통), C(취약), D(매우취약) 순으로 7개 등급을 부여한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광주 아이파크 아파트 및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발생 이후 급격히 악화된 소비자들의 여론을 접한 많은 건설사들이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안전 관련 부문에 대해선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정부 정책 기조 또한 부실공사 등이 발생한 업체에게는 철저히 패널티를 가하겠다는 추세”라고 전했다.

다만 그는 “현행 제도 개선이 처벌 및 제재 강화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 점은 아쉽다”며 “안전사고 발생 이후 강한 처벌을 하는 엄벌주의보다는 사고가 원천적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예방 측면에서 제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