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고(故)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수사했던 박정훈 전 수사단장(대령)이 군사경찰 병과장 보직에서 해임된 것과 관련해 “박 대령을 본보기로 복무 중인 수사관들에게 무언의 압박을 가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러한 비정상적인 행태는 특검(특별검사)과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분명하게 만들었다고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해병대사령부가 박 대령을 군사경찰 병과장 보직에서 해임했다”며 “지난 8월 수사단장 보직 해임 이후 모든 보직을 박탈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검과 국정조사를 전제하에 박 수사단장과 수사관들의 진술 가능성을 놓고 서둘러 박 대령의 병과장 보직을 해임한 것으로 보인다”며 “박 대령을 본보기로 복무 중인 수사관들에게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무언의 압박을 가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이런 국방부와 해병대의 비정상적 행태는 오히려 특검과 국정조사 필요성을 더 분명하게 만들고 있다”며 “국민은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진실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젊은 해병대원이 도대체 왜 죽었는지, 이 죽음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누구의 지시로 조직적으로 수사 방해에 개입했는지에 대해 민주당이 국민에게 드릴 수 있는 해답은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서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채 상병 순직 사건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반드시 관철하겠다”며 “사실 그대로 명명백백히 조사하고 책임을 묻는 것은 국회의 당연한 책무”라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채 상병 가족과 박 대령의 명예 회복을 위해서도 끝까지 함께 하겠다”며 “여당은 대통령의 눈치를 보지 말고 국민의 뜻에 따라 특검과 국정조사에 협조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해병대는 지난 28일 박 대령의 군사경찰 병과장 보직해임을 의결한 바 있다. 박 대령은 지난 8월 채 상병 순직사건을 조사하다 항명죄로 수사단장에서 보직해임 되기도 했다.

이에 박성준 대변인도 지난 29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방의 의무를 다하려고 했던 청년 병사를 죽음에 몰아넣고 참 군인으로 살고자 했던 박 대령의 명예를 짓밟는 윤석열 정권과 국방부의 행태에 분노한다”고 직격했다.

박 대변인은 “대체 누구를 보호하려고 이렇게 무리수를 두고 있는가”라며 “무엇이 두려워 이렇게까지 하며 진실을 덮으려고 하는지 그저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박 대령이 지키려고 했던 정의와 진실을 민주당이 지키겠다”며 “민주당은 반드시 특검을 통과시켜 국민 앞에 진실을 낱낱이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